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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사드 몽니]제동걸린 국산차, 역풍맞은 타이어…제조업까지 '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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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정부 보조금 지급기준 강화로 전기차 배터리 업체도 가동중단

[中, 사드 몽니]제동걸린 국산차, 역풍맞은 타이어…제조업까지 '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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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이정민 기자]현대기아차는 3월 중국 시장에서 월 판매량 10만대 마지노선이 붕괴된 것을 대단히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지난 달 현대차는 올 뉴 위에둥을, 기아차는 KX7을 각각 출시해 신차 효과를 노렸던 터라 전년 동기 대비 52.2% 급감한 3월 실적은 그만큼 뼈아프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직격탄에 휘청댄 것은 현대기아차 뿐만 아니다. 중국의 사드 보복이 관광, 유통업을 넘어 제조업까지 확산되면서 국내 기업들은 사드 충격파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지난달 판매 반토막= 현대차는 올 들어 1, 2월 판매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기록하며 판매 호조를 이어갔지만 3월에는 44%가 줄어들며 사드 직격탄을 피할 수 없었다. 지난해말 불거진 현지 딜러와의 마찰로 올 들어 판매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기아차도 설상가상인 상황이다. 기아차는 1월 38%, 2월 24% 판매가 감소한 데 이어 3월 판매는 68%까지 줄었다.


사드 사태가 불거졌을 당시 파손된 현대차의 사진이 온라인 사이트에 올라오는 등 사드 보복이 한국 자동차로 확산될 것으로 예견된 바 있다. 특히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 영문판은 사설을 통해 롯데는 물론 현대차에 대한 불매운동까지 경고하기도 했다. 현대차가 지난달 24일부터 4일까지 연간 30만대 생산 능력을 보유한 창저우 공장의 가동을 중단한 것도 사드 여파에 따른 판매 급감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당시 통상적인 라인 점검 때문이라고 설명했으나 업계에서는 판매 급감으로 생산물량을 조정하기 위해서 라인을 세운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 베이징 공장 역시 지난달 말부터 24시간 가동하던 야간 조업을 중단하는 등 감산 체제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中, 사드 몽니]제동걸린 국산차, 역풍맞은 타이어…제조업까지 '비명' 현대차 중국 창저우 공장

사드 영향이 얼마나 지속될지가 향후 현대기아차의 중국 실적을 가늠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 일본 사례를 보면 지난 2012년 9월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분쟁으로 중국 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이 확산되면서 도요타ㆍ혼다ㆍ닛산의 중국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급감했다. 10월에도 전월 대비 감소세를 보이다 11월부터 전월 대비 증가세로 돌아섰으며 평년 수준을 회복하는 데는 6개월이 걸렸다.


◆타이어도 걱정…제조업체 전반적으로 우려 확산= 다른 업체들도 사드 역풍에 전전긍긍하고 있는 상황이다. 1분기 실적을 집계하고 있는 국내 타이어 업체는 분위기가 좋지 않음을 느끼고 있다. 국내 타이어 1위 한국타이어에 중국은 판매비중 12.8%로 유럽(31.0%), 북미(28.5%)를 잇는 큰 시장으로 자리하고 있다. 최근 초고성능 타이어 매출 비중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돌발 변수가 생긴 것이다. 타이어 업계 관계자는 "분위기가 좋지 않다. 가뜩이나 중국 업체들과 경쟁이 심한데 사드역풍까지 겹쳐 엎친데 덮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도 사드 보복에 시달리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SK이노베이션은 중국 베이징전공ㆍ베이징기차와 함께 설립한 'BESK테크놀로지 베이징'의 공장 가동을 올해 1월부터 중단했다. 외국 배터리 업체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기준이 대폭 상향된 점이 공장 가동률 급락의 발단이 됐다는 평가다. LG화학의 중국 공장 상황도 SK이노베이션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설명이다. 삼성SDI가 추진했던 배터리팩 합작사업도 결국 무산된 바 있다.


기업들은 한중간 교류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에서 경제외적인 이유로 양국 간의 무역과 투자, 민간차원의 교류협력이 영향받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김인호 한국무역협회 회장은 "사드배치에 대한 한중 양국의 시각이나 이해가 다를 수는 있지만 한중 수교 이후 25년 동안 확대돼 온 경제 관계나 민간 교류가 경제 외적인 이유로 중단되거나 축소돼선 안된다"면서 "양국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양국 기업인 및 민간의 교류·협력이 중단 또는 제한돼서는 안된다는 대원칙을 천명하고 이의 이행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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