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최대 OTT플랫폼 '비디오닷컴'에 신설
미래부 'K-콘텐츠뱅크'의 해외진출 성과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인도네시아 최대 동영상 사이트인 '비디오닷컴'에 한류 전용채널이 신설되는 등 국내 방송콘텐츠의 동남아 시장 개척이 본격화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RAPA)는 4일 "인도네시아 최대 미디어그룹인 엠텍(Emtek)이 운영하는 현지 온라인 동영상(OTT) 플랫폼 '비디오닷컴'에 한국 방송콘텐츠 전용 채널을 열고 4월 한 달 간 시범서비스를 거쳐 5월 본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채널 진출은 'K-콘텐츠뱅크'를 활용해 동남아 미디어 기업과 국내 방송사?제작사 간의 매칭을 통해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성과다.
K-콘텐츠뱅크란 국내 중소 방송사·제작사가 방송콘텐츠를 저장?편집?송출?관리하고, 해외 방송사?미디어 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홍보하는 온라인 B2B 유통시스템을 말한다.
이번 서비스는 국내 방송사와 제작사, 1인 창작사(MCN) 등 17개 사업자가 공동으로 채널을 구성하여 웹드라마, 애니메이션, 어린이교육 등 6천여 편의 VoD를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에게 제공한다.
현지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트레져헌터, 와이지케이플러스(YGK+), 렌쥴리에듀테인먼트는 독립 채널을 운영한다.
수익모델은 조회수에 따라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향후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및 프리미엄 유료서비스 등 수익모델을 다양화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확대될 예정이다.
미래부는 일본?중국 등에 편중된 방송콘텐츠 수출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시장 다변화 차원에서 인도네시아·베트남 등에 대한 수출시장 활로 개척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서비스가 개시되는 비디오닷컴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으로 서비스 모델을 확대할 계획으로 드라마·영화 전문 온라인동영상 플랫폼(movie bay)을 운영하는 인도네시아 엠엔씨(MNC) 그룹, 베트남 국영통신기업(VNPT) 등과도 채널 공급을 협의 중에 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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