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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차이나를 찾아라③]소비빅뱅 임박한 젊은 시장 '아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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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경제보복을 계기로, 높은 중국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포스트 차이나(Post-China)' 모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 기업들의 유망 투자처로 급부상한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들과 세계 2위 인구대국 인도 등 성장 잠재력이 큰 대안들에 눈을 돌려야 한다. <편집자 주>

[포스트차이나를 찾아라③]소비빅뱅 임박한 젊은 시장 '아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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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중국이 주춤하는 상황에서 연 4∼5%의 성장을 이어가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ㆍ아세안)은 단연 '포스트 차이나'의 대표 시장으로 꼽힌다. 주요 수출국인 베트남을 비롯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이 여기 포함돼있다. 우리 수출에 있어 중국에 이은 제2 교역대상이자, 16억명 규모의 이슬람 시장을 향한 관문 역할도 한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아세안센터 등에 따르면 아세안은 인구 6억3000만명의 60%가 35세 이하인 젊은 시장으로, 소비의 중심인 중산층 인구가 지난 10년 간 2배 이상 증가했다. 국내총생산(GDP)은 약 2조5000억달러로 지난 50년간 10배 이상 성장해, 단일 국가로 간주 시 세계 7번째 경제권에 도달했다.


우리 수출에서 아세안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04년 9.5%에서 지난해 15.0%로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추세다. 이는 미국(13.4%)을 웃도는 수준이다. 한국의 수출대상국 순위에서 아세안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전인 2006년 4위였으나 2010년 2위로 부상했다.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조기타결 된다면 아세안이 차지하는 수출 비중은 앞으로도 가파르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세안 시장의 강점은 무엇보다 팽창하고 있는 소비시장, 저임금, 풍부한 천년자원 등이다. 최경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 선임연구원은 "아세안은 소비재 관련 기업에 최대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는 시장 중 하나"라며 매력적인 인구규모, 소득 증가, 급격한 도시화, 경제성장 등을 이유로 꼽았다. 저임금과 풍부한 노동력 등에 끌려 생산기지를 이미 이들 국가로 이전한 기업도 다수다.


다만 아세안 10개국의 시장상황과 문화, 통상여건이 다르고, 분절성이 높다는 점은 걸림돌로 평가된다. FTA 협정 내용 역시 국가별로 상이해 한ㆍ아세안 FTA 활용률은 여타 FTA에 비해 낮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신시장 개척 속도를 높이기 위해 FTA 업그레이드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소비시장과 소비패턴도 제각각이다. 종교, 언어, 종족의 다양성을 제대로 파악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관계자는 "무슬람 시장에 화장품 등 소비재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할랄인증제 등에 대처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일본이 이미 시장을 장악하다시피 하고 있다는 점과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CT)에 비해 인터넷 인프라 등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점 등도 난제로 꼽힌다.


제조업 생산기지로 아세안 시장을 바라보는 기업에 있어서는 인건비 전략이 중요한 포인트다. 한세실업은 한-아세안센터가 발간한 진출 가이드북을 통해 "현지의 풍부한 노동력, 인건비를 보고 뛰어들지만, 아세안 시장의 임금은 현재 예측할 수 없이 상승하고 있다"며 "변수에 대비해 인건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고 단순히 인건비에 기댄 생산기지로만 보면 안된다"고 제언했다.


한-아세안센터 관계자는 "아세안이 2015년 말 출범한 아세안경제공동체(AEC)를 통해 경쟁력 있는 단일 시장ㆍ생산기지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국내 기업도 이를 주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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