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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초대석]'촛불 시민혁명' 동참한 조희연 서울교육감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2분 25초

이론·실전 겸비한 대표 진보 교육감
피켓 들고 "국정교과서 철회해야"


광화문 정치가 여의도 정치 변화시켜
교육적폐 해소해달라는 말 많이 들어

[아시아초대석]'촛불 시민혁명' 동참한 조희연 서울교육감 지난 15일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서울시교육청 교육감실에서 만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자신의 교육철학과 차기 교육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 백소아 기자 sharp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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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담= 김동선 사회부장, 정리= 조인경 기자] 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지금의 촛불시위는 대통령 탄핵과 재벌개혁, 더 나아가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요구하는 분노로 이어지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사진)은 이를 '촛불 시민혁명'이라고 부른다. 그는 "여의도정치가 국민들에게 불신을 받으면서 국민적 동력이 모인 광화문정치가 여의도정치를 변화시키고 있는 흥미로운 역사적 순간"이라고 진단했다.

조 교육감은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대표적인 진보 지식인이자 진보 성향의 교육감으로 손꼽힌다. 성공회대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 공동의장, 참여연대 초대 사무처장 등을 맡아 민주화와 시민사회운동에 앞장서 왔다. 시민사회단체에 있을 때에는 도덕적으로 옳은 일이냐를 기준으로 삼아 왔다면 서울시교육감에 당선되면서부터는 갈등을 조정하고 끊임 없이 사회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는 정책집행자로 변모했다고 스스로를 평가했다.


교육감으로서는 정치색을 드러내는 데에 신중한 편이었다. 2015년과 2016년 초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한 정치적 갈등이 한창일 때에도 여러 진보 교육감들이 앞장서 정부의 예산 지원을 요구했지만 조 교육감이 직접 전면에 나서지는 않는 편이었다.


그런 그가 최근엔 주말마다 서울 광화문 촛불시위 현장에 나가 피켓을 들고 선다.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철회를 요구하고 연구학교 지정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다. 조 교육감은 "광장에 서 있는 동안 많은 학부모들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또는 계급·계층에 따라 교육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는 현실을 우려하며 '교육적폐'를 해소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정작 서울 시내 한 고등학교 교장이 학생들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은 음모"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사건에는 너그럽게 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조 교육감은 "서울디지텍고 교장이 통상적인 국민상식을 크게 어긋나는 발언을 하긴 했으나 표현의 자유라는 관점에서 보려 한다"며 "이를 두고 교육청이 곧바로 감사하고 조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학교선 올바른 정치교육 꼭 필요
당장은 18세 선거권 결정하고
실행은 2020년 쯤으로 늦춰도 돼


[아시아초대석]'촛불 시민혁명' 동참한 조희연 서울교육감


대신 학교에서부터 민주시민을 길러내기 위한 올바른 정치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어린 나이부터 정치 참여를 배우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게 하기 위해서다. 이른바 '한국적 보이텔스바흐' 원칙을 정하고, 여기에 기초해 다양한 토론수업 방안을 만들고, 또 국내외 이슈, 정치·사회적 현안을 갖고 적극적으로 토론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진정한 '산 교육'이라는 게 조 교육감의 설명이다. 교복 입은 학생들의 촛불 행렬, 그리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18세 선거권 등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조 교육감은 "과거 4·19 세대, 광주시민혁명 세대가 평생 자부심을 갖고 살듯이 우리 2016세대, 촛불시민혁명 세대도 이 경험을 평생 자랑스럽게 여기게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그는 또 "이미 고등학교 사회교과서에 현실의 사회, 현실의 정당정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 다 들어 있고, 많은 학생들이 현실정치적 판단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본다"며 "학생들을 '교복 입은 시민'이자 '교복 입은 유권자'로 대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교육감은 "탄핵 정국으로 인한 조기대선 국면에 접어든 지금 여야가 각자 정치적 유불리를 걸림돌로 생각하고 있다면 지금 당장은 18세 선거권 부여만을 결정하고 시행시기는 정치권 합의에 의해 2020년 쯤으로 늦춰도 된다"고도 제안했다.


최근 대선 후보들이 상당히 급진적인 교육 공약을 내걸고 있는 데 대해서는 "그만큼 기존의 교육 패러다임이 종말했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교육을 바꿔야 한다는 국민적 열망과 분노가 그대로 표출됐다는 것이다.


서울교육청도 이들 후보의 주요 공약에 대해 심층적인 검토를 시작했다. 공약의 실행 과정에서 제기될 수 있는 쟁점들을 포함해 정리된 의견도 내놓을 계획이다.


조 교육감은 국가교육위원회 구성과 교육부의 해체적 재구성을 대표적인 예로 꼽았다. 이제라도 여야의 정치적 입장에 좌우되지 않는 국가교육과정을 설계할 기회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조 교육감은 "초·중등교육은 17개 시·도교육청이 각자의 역할을 더 잘 해낼 수 있도록 하고 고등교육의 관리나 교육정책 실행 기구로서의 역할만 교육부가 담당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올해부터 사립유치원에도 공립유치원에 준하는 지원을 해주고 대신 이사회 절반을 공익이사로 구성해 공공성을 확보하는 '공영형 사립유치원 모델'을 선보인다. 또 3월 새학기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뮤지컬이나 연극, 영화 등 종합예술 활동에 학생들이 역할을 분담해 참여하고 발표하는 '중학교 협력종합예술활동'을 시작한다. 인공지능시대에 기계가 갖지 못하는 문화예술적 감수성을 키우는 협력적 인성 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조 교육감은 "지난 2년6개월 남짓 교육감 업무를 수행하면서 좋은 취지의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접근 방법이 잘못된 것도 있었고 새로운 정책에 따른 학교 현장의 피로감이 많다는 것도 절실히 깨달았다"며 "앞으로도 핵심 사업들을 선택·집중해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고 치열한 고민과 성찰을 통해 서울시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1956년 전북 정읍 출생 ▲서울 중앙고·서울대 사회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사회학박사 ▲성공회대학교 사회과학부 교수 ▲참여연대 초대 사무처장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의 공동의장 ▲제20대 서울특별시교육감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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