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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이것이 궁금하다]낮에 켜는 라이트, 주간주행등(D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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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낮에 왜 라이트를 켜나요?
A:교통사고 예방효과가 커요.


[차 이것이 궁금하다]낮에 켜는 라이트, 주간주행등(DRL) 아우디 주간주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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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자동차에는 낮에 켜는 라이트가 있다. 교통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주간주행등(Daytime Running Lamp)이 바로 그것이다. 주간주행등은 낮에 자동차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전조등 주위에 별도로 장착되는 소형 발광다이오드(LED)를 뜻한다. 엔진시동과 동시에 자동으로 켜지며, 야간에 자동차의 앞길 밝혀 운전을 돕는 전조등과는 다르다.

주간주행등은 흐린 날씨가 잦고 밤이 긴 북유럽 중심으로 정착되기 시작했는데, 1972년 핀란드에서 유럽최초로 주간에도 전조등을 점등하도록 의무화했다. 우리나라 역시 2010년 11월 국토교통부에서 '자동차 안전 기준에 관한 규칙'에 주간주행등과 관련한 법규를 신설했고, 2015년 7월에 주간주행등 장착 및 점등을 의무화했다.


우리나라에서 주간주행등 장착을 의무화 한 이유는 주간주행등 점등 시 교통사고가 줄어든다는 효과를 인정했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교통상황에 대한 인지능력이 낮은 노년층이나 유아의 경우 주간주행등을 켜면 차를 인지하는 비율이 높았다. 교통안전공단은 주간주행등 점등 시 교통사고가 19% 감소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주간주행등의 기준은 '자동차 안전 기준에 관한 규칙' 제38조의 4항에 명시돼있다. 자동차 제조사의 경우 주간주행등은 좌·우에 각각 1개씩 장착해야 하며, 등광색은 백색만 허용한다. 규정 광도는 400~1200 칸델라(cd)로, 이는 전방 안개등의 최저 광도인 900 칸델라와 유사한 수치다.


이처럼 주간주행등이 의무화되자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를 전면 디자인에 자연스럽게 녹이는 방법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주간주행등이 자동차 디자인의 한 가지 요소로 떠오르며 회사별로 특색 있는 디자인들이 등장했다.


대표적인 곳이 아우디다. 아이언맨 시리즈에 등장했던 아우디의 R8은 2007년 주간주행등을 별로도 장착한 모델이다. 발열이 적고 전력소비가 낮은 LED를 헤드램프 아래 여러 개의 구슬처럼 나열했다. 이후 아우디는 자사의 차종에 주간주행등을 순차적으로 적용해 고유의 디자인을 완성했다.


기아자동차의 K7도 빼놓을 수 없다. 고급 준대형 세단을 목표로 개발된 K7은 'Z'자 형태의 주간 주행등과 음각 처리된 그릴 등 새로운 디자인을 갖췄다. 제네시스는 HID 헤드램프와 함께 'ㄷ자' 형태의 주간주행등을 도입했다. 주간주행등에 직선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좀 더 젊은 감각과 다이나믹한 느낌을 강조한 결과다.


마지막으로 BMW의 코로나링 역시 인상적이다. 엔젤아이라고 불리는 코로나링은 과거 주차등과 미등 역할을 했지만 2005년부터 주간주행등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원형에 노란빛이 돌았지만, 현재는 도로를 응시하는 듯 각진 모양에 하얀색으로 바뀌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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