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 구매시 10명 중 8명, "특정일에 어린이 장난감 가격 상승해"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국내 소비자들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캐릭터 장난감 완구 가격이 특정일마다 가격이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어린이 캐릭터 완구에 대한 소비자인식도 조사' 및 '소비자 선호 장난감에 대한 월별 가격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 인기 장난감 75개 제품에 대한 월별 가격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어린이날 시즌 이후 6월을 기점으로 매월 장난감 가격이 감소 추이를 보이다가 11월 이후부터 다시 가격이 상승 추세로 전환됐다.
이러한 추세는 이미 소비자들이 경험을 통해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5%는 어린이날(5월), 크리스마스(12월) 등 특정일에 장난감을 구입한다고 답했다. 어린이가 가장 선호하는 장난감은 애니메이션 주인공 캐릭터 장난감(57.5%)이었으며, 지난해 가장 많은 인기 캐릭터는 터닝메카드(18.8%), 뽀로로(13.7%), 로보카폴리(9.7%) 순이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장난감 가격이 특정일에 맞춰 오른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응답자의 77.2%는 인기 캐릭터 완구의 가격 상승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했으며, 79%의 응답자는 특정일에 어린이 장난감 가격이 상승한다고 답했다.
실제로 월별 제품 가격 모니터링한 결과, 공통적으로 11월부터 가격이 상승하는 추이를 보였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장난감 구입 가격은 판매처별·시기별로 차이가 있다며 여러 판매채널과 시기를 충분히 고려해 합리적인 소비를 할 것을 당부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