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측 명절 예약표 반환 수수료 강화 등 대책 마련 나서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명절 기차표의 30%는 노쇼(예약부도)이고 이에 따른 위약금만 최근 2년간 19억원에 달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5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을)이 코레일(한국철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2년간 설·추석 명절기간 중 발권된 기차표는 총 1526만 9000매이고 이 중 30.2%에 해당하는 460만7000매가 취소·반환된 것으로 확인됐다.
취소·반환된 기차표는 재판매 과정을 거치지만 전체의 4.5%인 69만1000매는 재판매조차 되지 못하고 아예 불용 처리돼 빈 좌석으로 열차가 운행됐다.
특히 지난해 명절기간 중 발생한 기차표 취소·반환매수는 2016년(명절기간) 전체 797만매의 30.9%인 246만매로 2015년(명절기간, 214만 7000매) 대비 1.5% 증가했다. 이 중 재판매되지 못하고 불용 처리된 기차표는 지난해와 2015년 각각 36만 2000매, 32만9000매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율은 전체 발권매수의 4.5%로 동일했다. 평상시에 불용 처리된 기차표의 비율은 3.3%로 상대적으로 명절기간에 불용되는 기차표 비율(4.5%)이 1.2% 더 높았다.
이처럼 기차표 예매취소에 따른 위약금은 지난해의 경우 10억 5,500만원으로 2015년의 8억 5,300만원 보다 2억 200만원(23.7%) 늘어났다. 2년간 위약금만 19억 800만원에 달하는 것이다.
코레일 측은 취소·반환 후 재판매되지 않아 기차표 불용률이 높은 시간대는 위약금을 강화해야 하는 반면, 단순 일정 변경 등은 위약금을 내려달라는 요구가 있는 점 등을 감안해 위약금 제도 변경을 검토할 예정이다. 명절에 대해선 별도로 수수료를 강화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해외 주요국의 경우 출발 24시간 이내에는 예약취소 자체가 불가능하도록 하여 예약남발을 방지하고 있으며, 노쇼에 대한 위약금 금액 수준도 우리나라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홍철호 의원은 "노쇼로 인해 많은 귀성·귀경객이 표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기차표 예약 후 핸드폰 문자나 어플 등을 통해 예약사실을 지속적으로 안내하는 등의 관련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무책임한 예약은 타인에게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나 역시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국민적 공감대 역시 형성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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