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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평균 시속 86㎞…2년전보다 3.2% 빨라져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1초

총 주행거리 연평균 5.6%↑
정시성 가장 낮은 곳은 수도권


고속도로 평균 시속 86㎞…2년전보다 3.2% 빨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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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고속도로 통행속도가 꾸준히 증가해 2015년 평균 통행속도는 시속 86㎞로 나타났다. 고속도로를 이용한 모든 차량의 이동거리인 '고속도로 총 주행거리'는 연 평균 5.7% 늘었다.


19일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교통개선 방향 설정을 위해 총 주행거리와 주요 도시 간 통행시간, 이동성·정시성 등 교통운영에 관한 지표를 산출해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고속도로 이용 차량대수와 주행거리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주요 도시 간 통행시간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주행거리는 2015년 746억6000만대-㎞로 2011년 599억1800만대-㎞에 비해 24.6%(연 평균 5.7%) 늘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서울~부산 간 통행시간은 5시간13분에서 4시간51분으로 22분, 서울~광주간은 3시간58분에서 3시간40분으로 18분 줄었다.


전체 고속도로 이용자의 총 이동거리를 나타내는 '여객지표'와 고속도로를 이용한 모든 화물물동량의 이동거리를 나타내는 '물류지표'도 증가하고 있다. 2015년 여객지표와 물류지표는 전년보다 각각 7.1%. 7.4%가 증가했다.


고속도로의 통행속도도 꾸준히 향상됐다. 정시성의 경우 수도권과 충청권, 강원권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고속도로를 이용한 모든 차량의 평균 주행속도는 2013년 시속 83.32㎞에서 2015년 86㎞로 3.2% 높아졌다. 고속도로 이용차량 중 평균 80㎞로 주행한 차량의 비율도 2014년 67.7%에서 2015년 69.8%로 증가했다.


수도권 고속도로는 전체 차량 중 통행시간이 오래 걸린 상위 5%의 경우 평균 통행시간의 1.84배가 소요된 것으로 나타나 정시성이 가장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국토면적당 고속도로 연장은 OECD 33개국 중 5위, 국토계수당 고속도로 연장은 14위, 국토자동차계수당 고속도로 연장은 12위로 조사됐다.


박신 도로공사 경영전략연구실장은 "앞으로 고속도로 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확장, 신설 등을 통한 고속도로 용량 증대는 물론 인터넷(로드플러스)과 스마트폰(고속도로교통정보) 등을 통해 더 다양한 교통정보를 제공해 국민 불편을 해소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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