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추진(종합)

시계아이콘00분 46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왕복 4차로 26.8㎞ 신설
서울외곽순환 하남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양평 연결
국토부,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 수립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서울에서 경기 양평을 잇는 26.8㎞ 길이의 고속도로 등 신규로 13개 노선 288.7㎞ 건설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2016~2020)'을 12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국토부는 2020년까지 고속도로 882㎞를 늘리고, 신규로 13개 노선 288.7㎞ 건설을 추진한다. 또 혼잡이 극심한 구간을 중심으로 65.3km 확장을 완료하고, 10개 노선 165.7㎞는 새롭게 확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49개 사업에 총 28조9000억원(국고 10조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우선 국토부는 혼잡개선을 위해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를 새로 건설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기본·실시 설계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서울외곽순환과 수도권제2순환을 방사형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라며 "일단은 재정사업으로 추진되지만 향후 민자사업으로 사업방식이 바뀔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안산~인천(수도권제2순환)과 금천~대덕(광주순환), 울산외곽순환 등과 경인선 지하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해공항~대동과 칠원~창원, 서평택~매송 등 상습정체로 인해 서비스등급 'D' 이하의 구간은 확장을 추진한다. 교통물류 지원을 위해선 김해 신공항~부산 신항 고속도로와 대산~당진 고속도로를 신설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이 시행되면 2020년에는 고속도로 5000㎞ 시대를 열고, 혼잡구간이 49.4% 해소될 것"이라며 "고속도로 건설 등으로 인해 85조5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29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5개년 계획에 따라 사업별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예산 범위내에서 신규 설계 등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국토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