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한화생명이 중국 저장성에 이어 장쑤성에 진출한다. 한화생명은 세계 최대의 보험 격전지인 중국시장에서 사업 영역을 넓히는 것이다.
한화생명은 18일 장쑤성 난징 금릉호텔에서 장쑤성 분공사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으로 영업에 나섰다. 2012년 12월 저장성 국제무역그룹과 합작한 ‘중한인수(中韓人壽)’ 설립(자본금 5억위안)을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한지 만 4년만이다. 한화생명은 2016년 말 기준으로 중국에서 총자산 12억4000만위안, 수입보험료 8억7000만위안의 규모로 커졌다.
한화생명은 중국 보험 시장에서의 빠른 성장배경으로 진출 10년 전부터 시장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추진한 다채널 전략과 철저한 현지화를 꼽았다.
중한인수는 개인설계사, 방카슈랑스, 단체 채널을 동시에 공략하는 전략을 추진했다. 중국의 대형은행인 공상은행, 건설은행, 농업은행과 방카슈랑스 제휴를 통해 고객들이 선호하는 양로보험, 연금보험 판매를 이어가고 있다.
법인장과 스태프 2명을 제외한 300여명의 관리자를 현지 인력으로 채용하는 등 현지화에도 주력했다. 이같은 노력으로 중한인수는 설립 4년만인 2016년 저장성 내 15개 외자보험사 중 설계사 조직규모 1위, 신계약보험료 2위를 달성했다.
새로 진출하는 장쑤성에서도 다채널 전략을 지속할 예정이다. 초기에는 설계사 채널 확대에 주력하고, 추후 방카 및 단체채널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장쑤성 분공사는 장쑤성 내 영업 및 재무, 운영 등 현장 업무를 총괄하며 판매상품 개발·투자 기능 등은 저장성 본사에서 계속 수행한다.
김현철 한화생명 전략기획실장은 “중국뿐만 아니라 꾸준한 해외 시장 공략을 통해 계속해서 신성장동력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아시아 신흥시장에서의 영업력 확대를 통해 글로벌보험사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