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SDI가 9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센터에서 열린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급속충전 기술을 접목한 고에너지 밀도 전기차 배터리 셀을 공개했다.
이 배터리 셀은 내부 저항을 대폭 줄인 소재와 공정기술을 적용해 20분간 급속충전하면 배터리의 80% 용량인 500㎞까지 주행할 수 있다. 배터리 최대 용량을 전부 소진하면 최대 600㎞까지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머무르는 짧은 시간에도 충분히 충전이 가능한 셈이다.
삼성SDI가 공개한 이 배터리 셀은 현재 업계 최고 수준이다. 테슬라의 슈퍼차징(급속충전) 기술을 적용한 제품의 경우, 모델S는 20분 충전시 130마일(209km)을 달릴 수 있고 1시간25분 충전시 300마일(483㎞)을 달릴 수 있다. 모델X의 경우 20분 충전시 115마일(185㎞), 1시간15분 충전시 300마일(483㎞) 주행이 가능하다.
삼성SDI는 "전기차의 주행거리 한계와 운전자의 불안감을 한꺼번에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배터리 셀은 오는 2021년께 양산이 가능한 제품으로, 삼성SDI는 2021년 출시되는 전기차 제품에 이 제품을 탑재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또 새로운 전기차 배터리 모듈 플랫폼으로 확장형 모듈을 전시했다.
기존 전기차용 배터리 모듈 한 개에는 12개 안팎의 셀이 들어가고 용량도 2~3㎾h수준이었으나 확장형 모듈에는 한 개에 24개 이상의 셀이 들어가 6~8kWh의 에너지 용량을 담을 수 있다.
삼성SDI는 "확장형 모듈은 크기만 커진 게 아니라 용량이 커질수록 취약해질 수있는 안전성을 더 높은 수준으로 보강했다"고 말했다.
삼성SDI는 "주행거리, 제조효율, 편의성 등 전기차 대중화의 과제를 동시에 개선해 본격적인 EV(순수 전기차) 시대 도래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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