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범 LGD 부회장, 美 신년 간담회서 밝혀
-올해 OLED 사업구조 전환 본격화
-플라스틱 OLED, 애플 등과 협력 강화…삼성전자와 계약물량 등 논의 중
[라스베이거스(미국)=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LG디스플레이 한상범 부회장은 4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TV용 대형 OLED 생산량을 지난해 대비 2배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뼈대로 한 올해 사업구상도 밝혔다.
한 부회장은 "지난해 글로벌 경쟁심화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프리미엄 중심의 차별화 제품과 OLED TV의 본격적인 시장 전개에 따른 경쟁력과 생산 안정화 등 많은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면서 "올해는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본격화해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대형OLED와 중소형 P-OLED시장 모두를 선도하기 위한 큰 발걸음을 내딛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TV용 OLED 패널의 생산량은 전년대비 약 2배로 늘리기로 했다. 또 중소형 P-OLED 생산능력도 매년 두 배 이상 확대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급성장 추세를 보이는 자동차용 제품과 사이니지(상업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겨냥해 각각 1조원 이상의 시장선도 육성사업으로 확대하겠다는 구상을 세웠다. 신규사업인 OLED조명은 조직을 강화하고 본격적으로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원판 한장에서 55인치 6대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8세대 OLED 패널의 생산능력을 기존 월 3만4000장에서 연내 6만장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와 관련 LG디스플레이는 차세대 TV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TV사업부와 OLED TV사업 조직을 통합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한 부회장은 플라스틱 OLED 사업에 대해 LG전자와 애플 등과의 협력을 강조했다. 한 부회장은 "2017년부터는 일부 플라스틱 OLED가 (스마트폰에) 탑재되기 시작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열심히 해서 (협력사에) 들어가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가 이번 CES에서 선보인 QLED TV에 대해서는 의미를 축소했다. 한 부회장은 "(QLED TV는) LCD TV의 종류일 뿐"이라고 규정하면서 "(LCD 기술의)단점은 그대로 있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앞서 LG디스플레이는 '크리스털 사운드 OLED' 패널도 공개했다. 패널 자체에서 소리를 전달하기 때문에 스피커가 필요없는 혁신 상품이다. 한 부회장은 "직접 들어보면 (화면에서 소리가 나오는 것의)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한 부회장은 "삼성전자에 LG디스플레이 패널 공급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삼성전자와) 패널 공급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개발 일정상 상반기는 어렵고, 계약물량을 얼마로 할지는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공급까지는 물량과 시간 등 여러 변수가 있다는 의미다.
앞서 일본 샤프를 인수한 대만 훙하이가 삼성전자에 샤프 패널을 더 이상 공급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삼성전자는 샤프로부터 매년 400만∼500만대 LCD 패널을 공급받아왔다. 삼성전자는 부족한 물량을 채우기 위해 삼성디스플레이 물량을 확대하는 한편 LG디스플레이 등에서 공급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도 3일 라스베이거스 행사장에서 패널 공급과 관련해 "(LG디스플레이와) 진지하게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류정민 차장 jmry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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