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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 서울에 첫 700바급 수소충전소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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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 서울에 첫 700바급 수소충전소 설치 ▲효성이 설치한 양재 수소충전소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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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효성이 서울에 첫 700바급 수소충전소를 설치했다. 700바급 수소충전소는 기존 충전기에 비해 충전 속도가 빠르고 고압 용기 사용시 더 많은 양의 수소가스 충전이 가능하다.

효성은 최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수소충전소에 전용 700바급 수소충전시스템을 공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950바급 수소가스 압축패키지 1기와 700바/350바 겸용의 수소충전기, -40℃ 수소가스 냉각시스템으로 구성돼있다.


효성은 이번 공급에서 수소가스 압축패키지와 수소충전기,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등 장비 대부분을 국산화해 애프터서비스(A/S)에 신속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현대자동차 양재충전소 관계자 역시 "종전에 비해 시스템이 간단하고 사용하기 편리해 유지보수에 적합한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수소전기차는 전기차와 달리 3~5분이면 충전이 완료될 정도로 간편하며 수소 1㎏ 충전으로 약 80㎞를 주행할 수 있을 만큼 연비가 우수하다. 한번 충전으로 400㎞ 이상 운행이 가능하며 운행시에도 이산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아 친환경차량으로 분류된다. 연료로 쓰이는 수소가스 역시 석유화학 공단 등에서 대량으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이용하고 있어 가격이 저렴하다.


정부가 수소차 보급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만큼 향후 국내 수소충전소 시장 역시 대폭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1만대, 수소충전소 100개소 건설을 골자로 한 중장기 로드맵을 확정한 바 있다. 효성은 수소차 확대에 힘입어 수소가스 저장용기에 적용되는 탄소섬유와도 시너지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현철 기전PU 사장은 "수소전기차 시장이 활성화 되면 효성은 충전소 사업 확대는 물론 탄소섬유에 이르기까지 시너지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효성은 2000년 이후 전국에 약 200여기의 CNG(압축천연가스) 압축시스템과 6기의 수소가스 압축시스템을 공급한 바 있다. 각각 40%, 30%의 시장점유율에 달한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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