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對 중국 역직구 수출, 최근 3년새 9배 증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초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국내에서 중국으로의 역직구 수출규모가 최근 3년 사이 9배가량 증가했다. 역직구 수출인증과 해상특송 등 수출기업 지원제도가 뒷받침 된 효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23일 관세청이 집계한 역직구 통계에 따르면 對 중국 역직구 수출규모는 지난 2014년 1190여만달러에서 2015년 7390여만달러, 올해(1년간의 잠정치) 1억740여만달러 등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역직구 수출규모는 ▲의류 42.4% ▲화장품 37.2% ▲패션잡화 12.0% 등으로 비중이 높았다.


관세청은 이 같은 여세를 몰아 내년 중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에 소속된 아세안 10개국 등지로의 역직구 수출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현재 이 지역 역직구 시장규모는 한류열풍에 힘입어 지난해(3000만달러) 대비 올해(11월 기준 3900만달러) 35%가량 신장되는 성과를 올렸다. 또 ‘넥스트 차이나’로 불릴 만큼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신흥 수출시장)을 비치고 있기도 하다.


이에 관세청은 아세안 시장 공략을 위해 아세안 전자상거래 중심 국가인 싱가포르와 실무협의(이달 23일 예정)를 시작으로 주변국들과 전자상거래 교역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관세청은 우리나라에서 정식 수출된 제품을 직접 인정하는 ‘수출통관 인증제’를 도입해 중국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산 제품’에 갖는 신뢰도를 높였다. 관세청-쇼핑몰-물류회사 간 전산연계로 정식 수출절차를 거친 전자상거래 물품에 정식인증마크(QR코드)를 부착해 해외로 배송하는 방식이다.


또 중국 세관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역직구 수출에 해상특송을 도입, 배송비를 항공운송료 대비 1/3수준으로 낮춤으로써 우리나라 업체 상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토양을 마련했다.
실제 한국 인천과 중국 청도·위해 지역의 페리선을 이용한 해외배송(1㎏당 5000원~7000원, 항공운송료의 1/3수준)은 연간 이용건수가 3만4000여건에 이를 만큼 활용빈도가 잦아지고 있다.

이밖에 중소 전자상거래 업체의 간편한 수출신고를 목적으로 관세청-쇼핑몰업체 간 전산시스템을 연계, 한 번의 클릭으로도 수출신고가 가능한 ‘수출신고 플랫폼’을 개발해 공급함으로써 92개 업체가 연간 109만여건의 신고과정에 이를 활용케 하는 성과도 올렸다.


관세청 관계자는 “국내 전자상거래 수출업체가 앞으로 중국시장을 거점으로 아세안 지역까지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더불어 역직구 반품 지원 등의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해 역직구 시장이 국내 경제성장을 이끌어가는 동력이 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