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해군, 독도방어훈련 개시… 해병대도 독도상륙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8초

해군, 독도방어훈련 개시… 해병대도 독도상륙 하루 일정으로 실시된 훈련을 위해 참가 전력들은 이날 오전 독도 해상으로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AD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해군이 독도방어훈련을 시작했다.

해군은 21일 "계획된 독도방어훈련을 오늘 독도 근해에서 실시한다"면서 "훈련에는 해군 함정과 해상초계기, 해상작전헬기, 해경 함정, 항공기도 참가한다"고 말했다.


하루 일정으로 실시된 훈련을 위해 참가 전력들은 이날 오전 독도 해상으로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상이 양호하면 일부 해병대 병력도 이날 오후 독도에 상륙한다. 다만, 상륙훈련은 기상 여건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다.


군과 해경은 독도에 외부 불순세력이 점거하거나 접근을 시도하는 것을 차단하는 시나리오로 매년 상ㆍ하반기 각 한 차례씩 독도방어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 군은 1986년부터 일본 등의 침략에 대비해 독도방어훈련을 매년 두 차례 실시하고 있으며, 일본은 이에 대해 반발해 왔다. 일본은 이번에도 외교 경로를 통해 우리 정부에 항의할 것으로 보인다.


해군은 당초 동ㆍ서ㆍ남해에서 지난달 23∼25일 해상기동 훈련을 하면서 23일 독도방어훈련도 병행해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갑자기 연기됐었다. 일각에서는 훈련일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서명일과 겹쳐 연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