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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1만여대 '엔진 타이밍 벨트' 결함 최초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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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안전연구원 조사로 처음 밝혀져"
국토교통부, 57개 차종 2만5737대 리콜


BMW 1만여대 '엔진 타이밍 벨트' 결함 최초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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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국토교통부는 BMW, 기아차, 아우디폭스바겐, 한국닛산, 다임러트럭에서 제작·수입·판매한 57개 차종 2만573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5일 밝혔다.


BMW의 X6 xDrive30d 등 19개 차종 1만1689대에선 엔진 타이밍체인 텐셔너(엔진 타이밍 벨트)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발견됐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리콜을 진행하게 되는 것으로, 관련 결함이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에 접수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조사로 밝혀졌다.

BMW 320d 등 13개 차종은 저압 연료 공급 라인의 제작공정 결함으로 균열이 생겨 연료가 누설될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지고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지난 5월19일부터 리콜을 개시됐다. 그러나 제작사 조사 결과 당초 파악된 것보다 제작 기간이 길어 2014년 4월11일부터 지난해 2월23일까지 제작된 320d 등 14개 차종 8255대로 확대됐다.


기아차의 구형 스포티지(KM)에선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ESC) 중 유압 컨트롤 유닛(HCU)에 연결된 배선 커넥터의 덮개 체결 불량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07년 8월9일부터 2009년 5월22일까지 제작된 구형 스포티지(KM) 2686대다.


아우디폭스바겐의 Golf A7 2.0 GTI, 아우디 A3 35 TFSI, Q7 4.2 FSI quattro 등 5개 차종 1642대에선 흡입제트펌프와 연료펌프 플랜지의 결함이 발견됐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5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해당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한국닛산에서 수입·판매한 인피니티 Q30 승용자동차는 앞쪽 좌·우 좌석안전띠 상단 고정부품이 반대로 장착되고, 뒷좌석 안전띠 버클 너트가 제대로 체결되지 않아 운전자 등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5년 11월1일 제작된 인피니티 Q30 승용자동차 2대다.


다임러트럭의 아록스·악트로스 화물·특수 자동차 30대에선 고압연료펌프를 고정하는 브래킷이 잘못된 부품으로 장착돼 고압연료펌프와 연결된 파워스티어링 펌프 축이 정확한 위치에 연결되지 않아 주행 중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 발견됐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오는 30일부터 다임러트럭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으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시행 전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BMW(080-269-2200), 기아차(080-200-2000), 아우디폭스바겐(아우디 080-767-2834, 폭스바겐 080-767-0089), 한국닛산(080-010-0123), 다임러트럭(080-001-1886)으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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