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국내 모바일 게임 삭제율이 80%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DMC미디어가 국내 만 19~59세 31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6 모바일 게임 이용행태와 소비자인식'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82.4%가 모바일 게임을 삭제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6개월간 다운로드한 게임 앱의 개수는 평균 3.9개지만, 평균 삭제 건수도 3.2개로 조사돼 82.1%의 높은 삭제율을 보였다.
모바일 게임을 삭제하는 이유는 '게임에 흥미가 떨어져서'라는 응답이 87.4%로 가장 많았고, 게임진행/스테이지/레벨 업 등이 너무 어려워서(35.5%), 메모리 공간을 많이 차지해서(24.8%), 캐릭터 아이템 구매 유도가 너무 많아서(23.7%), 알림 메시지/푸쉬 알림이 너무 많아서(22.9%) 등의 순으로 높았다.
또한 응답자의 60.7%가 모바일 게임 TV광고를 보고 게임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답했으나, 광고를 보고 실제 게임을 다운로드 한 경험은 41.8%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DMC미디어는 "최근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한 모바일 게임 TV광고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지만, 게임내용이나 특색을 반영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통해 실제 앱 다운로드를 유도하고 유저 이탈을 방지해 잔존율을 높여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월 35일부터 3월 29일까지 5일간 DMC미디어가 조사 목적으로 모집하고 운영하는 DMC패널 중 최근 6개월 이내 모바일 게임 이용경험이 있는 19세 이상 59세 이하 남녀 318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현황 ▲모바일 게임 이용 장르 및 아이템 구매 ▲모바일 게임 일평균 이용시간 ▲모바일 게임 삭제율 ▲모바일 게임 TV광고에 대한 소비자인식 등에 대한 온라인 설문을 진행했다.
DMC미디어 플랫폼&데이터사업본부 박종서 본부장은 "국내 게임 이용자가 86.2%를 육박하고 모바일 게임시장의 규모가 2017년 4조 4028억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게임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솔루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DMC미디어는 2002년 6월 설립된 종합 디지털 미디어렙 &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DMC미디어는 오는 17일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쇼 지스타 2016 B2B관에 참가할 예정이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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