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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생탐방 나선 박원순 "우이~신설 경전철, 안전이 최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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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생탐방 나선 박원순 "우이~신설 경전철, 안전이 최우선" 9일 오후 박원순 서울시장이 강북구 우이~신설 경전철 공사현장을 찾아 직접 시운전 차량에 탑승해 운행과 안전 등을 확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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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9일 오후 서울 강북구 우이동에 위치한 경전철 차량기지를 찾아 시운전 차량에 탑승하는 등 안전현황을 챙겼다.

우이~신설 경전철은 국내 처음으로 전 구간 지하에 건설되는 무인 경전철로, 강북구 우이동부터 동대문구 신설동을 잇는 총 길이 11.4㎞ 구간에 설치된다.


그동안 도심 철도의 소외지역으로 꼽혀왔던 강북구 지역의 교통난을 완화하고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지난 2009년부터 공사를 시작했다.

현재 이곳의 공정률은 90.6%로 내년 3월 말까지 무인 차량 시운전을 실시하고 내년 7월부터 정식 개통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이날 경전철 시운전 차량에 탑승해 4개 정거장을 직접 이동하며 안전과 소음 등을 꼼꼼히 살폈다. 아직은 공사가 완벽히 끝나지 않아 공사자재가 그대로 흩어져 있었지만 전철과 승강장안전문 등 주요 시설의 경우 대부분 설치를 마무리했다.


박 시장은 특히 최근 지하철 구의역과 김포공항역에서 잇따라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등 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만큼 안전사고 가능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확인했다.


박 시장은 "아직 정식 개통까지 8~9개월이 남았기 때문에 그동안 다양한 사항을 시뮬레이션 해보고 이중, 삼중으로 방어막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인천 지하철의 경험을 반영해 절대 사고가 없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민생탐방 나선 박원순 "우이~신설 경전철, 안전이 최우선" 우이~신설 경전철 전경 (사진=서울시)


경전철은 무인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전철 내부 맨 앞 칸에도 기관실이 따로 없어 유리창으로 밖을 그대로 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다만 무인 차량 도입 초기 혹시 모를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첫 해에는 기관사를 배치해 안전을 담보할 계획이다.


또 전철 곳곳에 비상용 인터폰을 설치해 실시간으로 승객들이 관제실과 소통할 수 있게 했으며, 관제실에서 상황에 따라 전철 내 방송도 가능하도록 했다. 내부에는 CC(폐쇄회로)TV도 설치해 24시간 감시하며 위급한 상황을 즉시 파악할 수도 있다.


한편 박 시장 이날 우이~신설 경전철 탐방 전 서울의료원 등을 찾는 민생탐방을 이어갔다.


특히 지난해 5~6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환자 치료의 첨병 역할을 한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는 감염병 관리 기능 강화 실태를 확인했다.


민생탐방 나선 박원순 "우이~신설 경전철, 안전이 최우선" 9일 오후 박원순 서울시장이 중랑구 서울의료원을 찾아 의료진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의료원은 지난해 메르스 사태 당시 환자 치료의 첨병 역할을 했다. (사진=서울의료원)


이곳은 메르스 사태 이후 총 33억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음압치료병상을 총 13개로 확충하고 감염병 안심 응급실을 구축하는 등 감염관리 기능보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박 시장은 "메르스 사태가 막상 끝나니 상대적으로 관심이 멀어지고 있는데 공공병원의 책임이 중요한 만큼 서울시가 제대로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메르스 사태 때 일선에서 근무한 간호사들을 만나서도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밤새워 일했던 여러분이 천사"라고 격려했다.


박 시장은 11월 둘째 주를 민생·안전 현안 챙기기 기간으로 잡고 지난 7일부터 서울 곳곳의 민생 현장에 방문하고 있다. 박 시장은 이날 이후에도 10일 '서울로 7017' 조성 현장과 석유비축기지 공사현장, 노후 하수관 개선공사현장을 방문하고, 11일에는 에너지자립마을, 성대시장, 영등포금융복지상담센터 등을 찾을 예정이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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