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반려동물 용품의 연도별 디자인출원 현황자료. 특허청 제공";$txt="반려동물 용품의 연도별 디자인출원 현황자료. 특허청 제공";$size="550,330,0";$no="2016110212453858556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인구 1000만 시대. 반려동물을 내 가족처럼 인식하는 이들을 중심으로 관련 용품 산업 시장규모도 커져가는 요즘이다. 지난해 반려동물 용품 시장규모는 1조8000억원대로 추산(2012년 9000억원대)되며 오는 2020년에는 6조원대로 급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시장의 확대는 반려동물의 생애 전 주기 용품의 전문·고급화로 이어지며 이와 관련된 디자인출원의 양적 팽창을 이끌기도 한다.
실제 특허청이 집계한 반려동물 용품의 디자인출원은 2009년 68건에서 2015년 265건으로 4배가량 증가했고 올해는 9월 기준 총 237건이 출원돼 지난해 9월(188건)보다 26%가량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일반인들 사이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반영하듯 시장 내에선 인큐베이터에서부터 수의에 이르기까지 반려동물의 ‘생애 전 주기’에 맞춘 각종 용품이 출시되고 디자인출원 역시 전문·고급화되고 있다.
이는 반려동물을 ‘내 가족’ 혹은 ‘자녀’처럼 인식해 좋은 것만 입히고 먹여야 한다는 소비자 취향이 직접 반영된 결과라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pos="C";$title="반려동물 용품별 디자인출원의 연도별 변화 추이자료. 특허청 제공";$txt="반려동물 용품별 디자인출원의 연도별 변화 추이자료. 특허청 제공";$size="550,321,0";$no="2016110212453858556_3.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용품별 디자인출원 현황에선 액세서리와 옷 등 반려동물 착용품과 먹이용품, 주거용품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기도 하다. 가령 이들 품목의 2009년 대비 2015년 디자인출원은 ▲착용품 667% ▲먹이용품 388% ▲주거용품 371% 등의 증가율을 보인다.
반려동물 용품 시장은 개인과 중소기업이 주도하는 양상이 짙다. 특히 중소기업의 용품 디자인출원은 2009년 대비 2015년 19배 상승했다. 여기에 최근에는 대기업도 관련 시장에 관심을 보이며 서서히 발을 들이는 분위기도 엿보인다..
$pos="L";$title="출원인 유형별 디자인출원의 변화 추이자료. 특허청 제공";$txt="출원인 유형별 디자인출원의 변화 추이자료. 특허청 제공";$size="250,149,0";$no="2016110212453858556_4.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IT 기술을 활용한 반려동물 용품과 반려동물의 건강관리를 접목한 디자인출원도 시도된다. 가령 기존에 반려동물의 식기는 사료를 담는 단순 용기로 디자인 됐다.
하지만 최근에는 물품에 장착된 카메라와 스마트폰을 연계, 집 밖에서 반려동물과 소통하며 먹이를 주는 자동 급식기, 자동 공놀이 기구와 식기가 결합된 반려동물 운동 겸용 식기, 식탐 많은 반려동물이 사료를 천천히 먹을 수 있도록 디자인한 슬로우 식기 등이 출원돼 용기에 기능성을 더하는 추세를 보인다.
또 반려동물의 체력단련을 위한 반려동물 활동분석기, 반려동물 배변 자동처리기 등 물품이 출원되며 용품 시장의 다변화를 이끌어 간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급성장하는 반려동물 용품 산업은 미래성장동력으로써 우리 중소기업에게도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할 여지가 크다”며 “또 시장의 확대와 함께 이 분야 디자인 출원 역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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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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