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대학교병원 심재연 간호부장의 박사학위 논문이 세계적 SCIE급 저널 ’Jou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이하 JCEN’에 실려 화제이다.
JCEN은 국제의료평가위원회(JCI) 간호분야의 상위 100위권 내 드는 인용지수(IF) 0.713의 권위있는 저널이며, 이번 논문은 올해 9월호에 게재됐다.
특히 JCEN에 임상실무현장에서 근무 중인 간호사의 논문이 다뤄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이번 논문은 ‘임상간호사의 근거기반실무 실행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Effects of Education Programs on Evidence-Based Practice Implementation for Clinical Nurses)’라는 제목으로, 근거기반실무 실행을 위한 인력개발과 간호조직 내 근거기반실무 확산에 기여할 교육중재의 기틀을 마련해 실무 적용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심재연 부장의 논문은 앞으로 임상실무현장에서 다양하게 발생하는 간호문제에 대해 활용가능한 과학적인 최상의 근거를 찾고 임상가의 경험 및 환자의 선호도를 통합하여 최선의 임상결과를 도출함으로써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들의 질적 성장은 물론 궁극적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