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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명암①]스냅챗 내년 3월 IPO추진…역대 두번째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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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미국 인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스냅챗'이 내년 3월을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는 소식통을 인용해 스냅챗을 운영하는 '스냅(Snap Inc.)'이 상장을 위한 서류작업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IPO가 이뤄지면 기업가치가 250억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4년 알리바바가 뉴욕증권거래소에 IPO를 할 당시 1680억달러의 기업가치를 기록한 이래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스냅챗 측은 IPO에 대해 공식적인 답변을 거부했지만 스냅챗의 공동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에번 스피걸은 공공연하게 IPO 계획을 밝혀왔다. 지난해 열린 코드 콘퍼런스에서도 "우리에게 IPO는 정말 필요하다. IPO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2011년 서비스를 시작한 스냅챗은 스마트폰을 통해 사진과 영상을 전송하는 SNS다. 기존 SNS에 없던 기능인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사진이 지워지는 설정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스피걸 CEO는 지난 2013년 페이스북이 제안한 30억달러의 인수안을 거절하고 IPO를 선택했다. 미국 젊은 층에서 입소문을 타고 급성장한 스탭챗은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이어 세 번째로 인기가 많은 SNS로 자리 잡았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의 2015년 조사결과 미국 18~34세의 41%가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스냅챗은 6000만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올해 매출 목표인 2억5000만∼3억5000만달러도 이미 달성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 보고서는 스냅챗의 2017년 매출을 10억달러로 추산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스냅의 IPO는 정보기술(IT) 기업의 IPO가 최근 위축된 가운데 추진된다고 설명했다. 시장조사업체 딜로직에 따르면 올해 IPO를 실시한 IT기업은 19개에 불과하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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