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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빼로'는 '스토리'다…유통업계 '날짜'에 목매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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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속 날짜 쉽게 기억해 인지도·매출 상승 견인
-빼빼로데이, 20년만에 1兆시장…식스데이,세븐데이,원쌈데이 각종 '데이'봇물

'빼빼로'는 '스토리'다…유통업계 '날짜'에 목매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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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빼빼로데이'라고 알고 있는 11월11일. 그러나 이날은 본래 1964년부터 '농업인의 날'로 정해 행사를 치렀으며 1996년 정부 지정 공식 기념일이 됐다. 한자 11(十一)을 합치면 흙(土)이 되는데, 이것이 세 번 겹치는 11월11일11시는 '흙을 벗 삼아 흙과 함께 살다 흙으로 돌아간다'는 농사 철학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일반인들에게 이날은 '빼빼로'를 나눠먹는 날로 더 유명하다.


영남지역 여중생 사이에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라는 의미로 친구들끼리 막대과자를 주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면서 온 국민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이벤트'로 자리잡은 덕분이다.

과자 하나에 '스토리'를 더하면서 정부 지정 공식 기념일보다 더욱 유명한 행사가 됐다. 덕분에 빼빼로를 판매하는 과자업체들은 이 막대과자로만 1조 규모의 시장을 창출해냈다.


빼빼로를 처음 판매한 롯데제과는 9~11월 빼빼로데이 시즌에만 해당제품의 일년치 판매량 중 절반 가까이 팔려나간다. 매년 매출도 증가세다. 롯데제과는 1000억원 이상, 해태제과는 200억원 이상의 매출이 이 막대과자에서 나온다.


숫자와 제품을 연계한 빼빼로데이가 '데이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작으로 손꼽히면서 유통업계에서는 이후 식음료 브랜드명에 날짜와 숫자를 넣은 이벤트들을 속속 내놓고 있다. 무료 이벤트부터 사이즈업, 30~50% 할인 등 브랜드 이름을 걸고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 브랜드 입장에서는 잘 지은 이름 덕에 경쟁이 심화된 시장에서 정기적으로 손쉽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해당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는 숫자와 연계해 기억하기 쉽기 때문이다.

'빼빼로'는 '스토리'다…유통업계 '날짜'에 목매는 이유


테이크아웃 주스전문점 쥬스식스는 이름에 들어간 '식스'에 맞춰 매월 6일을 '식스데이'로 정하고 인기 메뉴 1000잔을 선착순으로 무료 증정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시작해 이제 두 번째 행사를 마쳤는데 1,2회 모두 행사가 5분 만에 종료됐을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삼양그룹의 샐러드&그릴 레스토랑 세븐스프링스는 7일을 '세븐데이'로 정해놓았다. 올연말까지 운영되는 세븐데이에는 스테이크, 생연어 등 메인 요리를 무한 리필로 즐길 수 있는 Add-on 서비스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세븐 스프링스는 이전부터 다양한 할인 또는 혜택을 제공하며 세븐 데이를 운영해왔다. 이 때문에 세븐스프링스 마니아 사이에서 7일은 붐비는 날로 통한다.


배스킨라빈스 31은 31일에 무료 사이즈업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5가지 맛을 선택할 수 있는 패밀리(960g) 메뉴 가격으로 6가지 맛까지 선택할 수 있는 한 단계 위 크기 하프갤런(1200g)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원할머니보쌈도 1주와 3주 수요일을 '원쌈데이'로 지정하고, 이날 매장 방문한 포장고객을 대상으로 2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데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기대 이상"이라며 "인지도 향상은 물론 매장 방문자 수도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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