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가입자, 애플 고소
신규 가입자에게 먼저 아이폰7 지급…"소비자 차별"
"약속 못지킨 애플, 아이폰 업그레이드 중단할 것"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애플이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가입자를 차별했다는 이유로 미국에서 고소를 당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가입자들은 최근 미국 연방법원 북캘리포니아지방법원에 애플을 상대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은 지난해 아이폰6s 공개 당시 발표된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이다. 아이폰6s 16기가바이트(GB) 모델 기준 매달 32.41달러를 12개월 간 내고 쓰던 아이폰을 반납하면 새로운 아이폰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이다.
소비자들은 388달러에 새 아이폰을 손에 넣을 수 있고, 애플은 기존 가입자를 묶어놓는 효과와 함께 반납한 중고폰을 리퍼폰으로 다시 판매할 수 있어 당시 화제가 됐다.
하지만 고소장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7 예약 가입 당시 신규 가입자에게 먼저 아이폰 지급했다. 아이폰 업그레이드 가입자는 후순위로 밀려 11월이나 되어야 제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애플은 이들의 문제제기에 "나중에 확인하라"는 말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고소인들은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의 당초 설명과 다르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아이폰7 지급 시기가 늦춰지면 그만큼 아이폰6s에 대한 추가 비용을 내야할 뿐 아니라, 추후 아이폰8을 받을 때도 순서가 뒤로 밀린다는 것이다.
이는 아이폰7 예약 가입이 당초 예상을 웃도는 성적을 거두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애플은 아이폰7 시리즈에 대해 지난 7일 사전예약 판매를 시작했는데, 6일도 되지 않아 아이폰7 플러스의 초도 물량이 소진됐다. 아이폰7은 제트블랙이 매진됐다. 미국의 이동통신사인 T모바일과 스프린트 등에 따르면 아이폰7 시리즈의 예약 가입은 아이폰6S 출시 때보다 4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작에 비해 방수·방진 기능과 카메라가 개선된 점에 더해 미국 이동통신사들이 아이폰7의 물량을 더 많이 받기 위해 경쟁적으로 공짜 마케팅을 벌인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또 경쟁작인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이 폭발 사고로 판매를 못하고 있는 것도 반사이익으로 작용했다.
고소인들은 애플이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며 애플 측에 보상책을 내놓을 것과 부당하게 소비자를 차별하는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애플은 공식적인 답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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