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일왕이 식민지배 사과하며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선물을…

시계아이콘01분 12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 대통령 정상외교 관련 선물 등 기록물 전시회 개최

일왕이 식민지배 사과하며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선물을… 전두환 전 대통령이 일왕 히로이토로부터 선물받은 은제 보석함
AD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이 세계 각국 정상들로부터 받은 선물들이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된다.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은 오는 5일 개막하는 '2016 세계기록총회'를 기념해 대통령기록, 조화와 우애를 전하다’라는 주제로 1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대통령기록관 다목적홀에서 기획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선 에티오피아의 셀라시에 황제가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증정한 꽃잎 모양 장식품, 최규하 전 대통령이 쿠웨이트 국왕으로부터 받은 은제 배 모형 등이 접하기 어려운 선물, 사진, 외교문서 100여점이 한 자리에 모인다.


또 에티오피아의 ‘6.25 참전용사촌’에 건립한 초등학교 건립 준공식 보고문서도 눈에 띈다. 특히 대한민국 대통령 최초로 일본을 공식 방문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일본방문계획과 히로히토 국왕이 36년간 일제의 식민지배에 대한 사과의 뜻을 전하며 선물한 은제 보석함도 볼 수 있다. 러시아 연방 최초의 민선대통령인 보리스 옐친 대통령이 1992년 방한해 맺은 한-러시아 기본관계조약 등도 전시된다.

일왕이 식민지배 사과하며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선물을… 셀라시에 에티오피아 황제가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선물한 촛대

아울러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 방한시 김영삼 전 대통령에게 수여한 수교 최고등급 훈장증 ▲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보낸 취임 축하 메시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카타르 방문 성과를 정리한 기후변화·녹색성장 관련 주요성과 보고서 등 국민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정상외교 관련 기록물들을 볼 수 있다.


이승만 전 대통령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엄선된 정상외교 사진, 동영상 및 선물이 LED 대형 스크린과 홀로그램, 3차원 이미지 뷰어 등으로 연출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번 전시회는 세계기록총회 답사 프로그램에 포함돼 있어 각국 참가자들이 자국의 기록과 증정 선물도 관람할 수 있다.


이재준 대통령기록관장은 “우리나라 대통령의 정상외교 활동과 상대국과의 우호관계를 보여주는 이번 전시회가 세계기록총회 외국 참가자들에게는 우애를 전하고, 일반 관람객에게는 대통령 기록의 의미와 가치를 공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왕이 식민지배 사과하며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선물을… 쿠웨이트 국왕이 최규하 전 대통령에게 선물한 은제 배모형


한편 대통령기록관은 세계적 정보기술(IT) 기업인 구글(Google)사와 손잡고 대통령기록전시관 및 상설전시콘텐츠를 세계 어디서나 볼 수 있도록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Google Cultural Institute)’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를 통해 백악관, 루브르박물관, 만델라기념관 등 세계 유수의 기관과 함께 전 세계에서 누구나 쉽게 대통령기록관을 접할 수 있게 됐다.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는 구글이 전 세계 문화 기관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문화유산, 기록, 유적지 등을 온라인에 전시해 전 세계 사람 누구나 온라인으로 문화를 감상하고, 후손을 위해 보존할 수 있도록 비영리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전시 사이트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