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올해 하반기 현대차, 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는 수출 부진에 내수 우려까지 겹치며 외형성장은 물론 수익성을 회복해야하는 과제를 안았다.
3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차의 3분기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0.91%, 0.35% 감소한 23조2168억원, 1조4986억원이다.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9% 늘어난 25조1090억원, 영업이익은 13.30% 증가한 1조176억원으로 추정됐다. 4분기부터 수익성은 개선되겠지만 외형 성장세 둔화 추세는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상반기 장사를 잘했던 기아차의 3분기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0.15% 증가한 13조1307억원, 영업이익은 5.45% 감소한 6405억원으로 추정됐다.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13조5701억원과 640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6.08%, 24.48%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4분기 영업이익은 3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문제는 본업인 완성차 판매보다 금융부문과 기타부문 수익기여도가 더 크다는 점이다. 현대차의 2분기 영업이익률은 자동차부문이 6%대인 반면 금융부문과 기타부분은 각각 7%, 9%대로 예상을 크게 웃돌았다. 본업인 완성차 판매가 뒷받침돼야 금융부문의 수익성 개선을 지속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도 이같은 수익 구조 때문이다.
주가 상승 동력도 약화되는 추세다. 한화투자증권은 현대차에 대해 주력 차종의 떨어지는 상품성으로 판매비용이 늘고 있고, 미국 자동차 시장의 업황과 역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며 목표주가를 15만원으로 하향조정했다. 현대차와 미국 자동차 시장의 상관계수는 2013년 0.7에서 2014년 0.3으로 떨어진 이후 2015년 -0.7로 역성장했다. NH투자증권 역시 목표주가를 올해 1월 20만원에서 19만원으로 내린 데 이어 하반기에도 17만원으로 하향조정했다.
기아차 역시 마찬가지다. NH투자증권은 하반기 들어 목표주가를 6만2000원에서 5만6000원으로 내렸고,현대증권은 상반기에 5만9000원으로 올렸던 목표주가를 지난 7월말 5만3000원으로 하향조정했다.
박영호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내수시장 수요둔화, 미국수요 성장둔화, 이머징 마켓 회복지연 등을 감안할 때 업황부진이 우려된다"며 "이머징 마켓을 중심으로 시황 부진과 미국수요 성장둔화 우려가 예상보다 커 영업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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