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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추석 중저가 선물 대세, 10명 중 8명 ‘1만~4만원대’ 구매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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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홈페이지 회원 대상 추석 선물 준비 관련 설문조사 결과
선물 구매 계획 1위 '가공식품', 받고 싶은 선물 1위 '현금' 차이 나타나

올 추석 중저가 선물 대세, 10명 중 8명 ‘1만~4만원대’ 구매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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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소비자 10명 중 8명은 올해 추석선물 비용으로 1만~4만원대의 중저가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불황의 여파와 김영란법 시행을 앞두고 선물 구매 예상 가격대가 낮아진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추석 선물로 캔햄 선물세트, 복합 선물세트 등 ‘가공식품 선물세트’를 구매하겠다는 응답자가 1위로 나타났지만 받고 싶은 선물로는 현금 또는 상품권이 압도적인 비중으로 1위를 차지하며 차이를 나타냈다.


18일 CJ제일제당이 자사 홈페이지 회원 19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올해 추석선물 준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1602명(83.7%)이 ‘1만~4만원대’의 중저가 선물을 계획했다.

‘선물 가격대는 얼마로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31.2%에 해당하는 597명이 ‘2만원대’로 답했다. 이어 371명(19.4%)이 ‘3만원대’의 선물을 구매하겠다고 답했고, ‘1만원대’와 ‘4만원대’가 각각 344명(18%), 290명(15%)에 달하며 ‘1만원~4만원대’ 가격대를 선호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예년에는 5만원대 선물도 인기였지만 올해는 7%(133명)에 그치며 불황의 여파로 선물 구매 예상 가격대가 낮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추석 선물 구매기준은 ‘실용성·다목적’이 79%(1504명)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스팸 등 캔햄 선물세트, 복합 선물세트 등 ‘가공식품 선물세트’를 구매하겠다는 응답자가 613명(32%)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현금·상품권’과 ‘건강식품’이 각각 23%(440명)와 17%(326명)로 높은 비중을 보였고, ‘생활용품(287명(15%))’과 ‘농축수산물(249명(13%))’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에 받고 싶은 선물로는 ‘현금·상품권’이 66%(1263명)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고 ‘가공식품 선물세트’을 선호하는 비중은 18%(339명)을 기록했다.


‘선물은 어디서 구매할 계획인가’는 질문에는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이 각각 63.4%(1214명), 27%(518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어려운 경기상황으로 조금이라도 싸게 구매하려는 실속형 소비자들이 늘고, 다양한 이벤트·프로모션과 특화된 서비스 등 차별화된 혜택이 많은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다가오는 추석 시즌 합리적인 가격대와 실용성이 최대 장점인 가공식품 선물세트 인기가 예상되는 가운데, CJ제일제당은 스팸과 연어캔, 고급유, 김 등을 중심으로 한 ‘2~5만원대’ 중저가 선물세트와 복합형 선물세트로 시장 공략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김창옥 CJ제일제당 선물세트팀 팀장은 “중저가와 실용적인 3만원~4만원대의 캔햄 선물세트와 복합 선물세트가 강세를 보이고, 고급유, 김 등을 중심으로 한 1만원~2만원대의 선물세트도 선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급이나 가격적인 측면에서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가공식품 선물세트는 올해 추석 지난해 대비 10% 수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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