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신임 장관은 1957년생으로 경북고와 경북대를 졸업하고 1977년 행정고시 21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와 미국 미시간주립대 경제학 석사, 중앙대학교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농림수산식품부에서 농업정책과장, 농산물유통국장, 주미 대사관 참사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 기획조정실장 등 주요 요직을 거쳤다. 주로 유통과 식품 관련 분야에 주로 근무해온 농식품 유통 전문가로 꼽힌다.
지난 2009년에는 농촌진흥청장을 지냈으며, 이어 농식품부 제1차관을 역임했다. 지난 2011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에 선임된 이후 두차례나 연임에 성공하면서 5년간 최장수 사장을 지냈다.
2013년 방만 경영 관리 대상 공공기관이던 aT는 2014 공공기관 정부경영평가에서 최고인 A등급을 받는 등 우수한 성과를 창출했다. 기획력과 판단력이 뛰어나고 아이디어가 많아 사내외에서 인망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30여년간 농림축산분야에서 재직하며 강한 추진력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경쟁력을 제고해 농촌경쟁력 활력을 북돋아나갈 적임자라는 평가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