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기름 없이 튀김을 할 수 있다는 한 조리도구의 인기가 대단했다. 과연? 어떻게? 튀김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기름 없이 튀김을 할 수 있다면 그건 요리계의 혁명과도 같은 일이었다.
밀가루나 녹말가루를 입히거나 빵가루를 입혀서 만든 튀김은 바삭바삭하면서 기름의 고소함이 입맛을 가득 채우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러나 집에서 튀김을 하려면 많은 양의 기름을 사용해야 하고 남은 기름을 처리하기 힘들며 집 밖에서 튀김요리를 맛보려면 깨끗한 기름을 사용했을지 의심이 생긴다. 게다다 튀김의 폭탄 칼로리는 알고는 쉽게 접근할 수 없으니 먹으면서도 항상 당당하지 못했다.
그런데 기름 없는 튀김이라! 마법과도 같은 그 조리도구는 입소문을 타고 튀김을 당당하게 먹고 싶은 사람들의 부엌에 자리를 잡았다. 그러나 그 인기도 잠시 ‘튀김은 역시 기름에 튀겨야 한다!’는 의견들을 조심스럽게 내놓으면서 그 조리도구에 대한 사랑은 식어갔다.
여름철엔 튀김은 우리 집 부엌에서는 하지 말아야 하는 요리 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여름철에도 튀김은 여전히 맛있는 요리이니 이를 현명하게 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잠시 잊고 있었던 마법 같은 그 조리도구를 활용하거나 프라이팬 수납장이 된 오븐을 활용한 하는 방법이다. 빵가루에 기름을 촉촉하게 버무려 튀김옷을 입혀 구워주면 기름에 튀기진 듯이 구워지니 바삭바삭한 맛이 나는 튀김이 만들어진다. 많은 양의 기름도 필요 없고 기름 냄새도 풍기지 않고 덥지도 않으니 도전해 볼만하다. 오늘의 요리는 가지와 치즈의 궁합도 잘 어울리며 맛있는 튀김이 만들어진다.
가지 치즈 오븐구이
재료
가지 1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모차렐라 치즈 적당량, 밀가루 1/4컵, 달걀 1개, 빵가루 1컵, 올리브 오일 약간
만들기
▶ 요리 시간 35분
1. 가지는 도톰하게 슬라이스 하여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2. 가지 위에 모차렐라 치즈를 올리고 가지를 얹는다.
3. 가지 샌드에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를 묻힌 다음 올리브 오일을 골고루 뿌린다.
4.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20분 정도 굽는다.
글=요리연구가 이미경 (http://blog.naver.com/poutian), 사진=네츄르먼트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