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모바일 매체 매출 견인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하반기 국내 광고시장 경기는 상반기보다 호전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온라인, 모바일 매체의 매출 견인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에 따르면 하반기 종합 KAI는 114.6으로 집계됐다. 하반기에 온라인·모바일 매체가 매출을 견인하면서 회복세로 돌아선다는 것.
코바코에 따르면 하반기 광고경기가 호전될 것이라는 이유로는 '새로운 캠페인·광고제작'(64%), '신제품·새로운 서비스·신작 출시'(32.6%)가 꼽혔다. 하반기 다수 기업들의 신상품 출시로 인한 새로운 광고 제작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코바코는 예측했다. 이어 '계절적 요인'(30.3%), '공격적인 마케팅전략 의지'(16.9%) 등이 뒤따랐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온라인-모바일 124.8, 신문·케이블TV 104.7, 지상파TV 103.6, 라디오 102.2 순이었다. 코바코는 지상파TV, 케이블TV, 라디오, 신문 등은 상반기 광고경기와 비슷하거나 미미하게 상승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타 매체에 비교해 높은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KAI 업종별 예측지수를 살펴보면, 화장품 및 보건용품, 출판 및 교육, 의류 및 패션, 가정용 전기전자, 건설건재 및 부동산, 유통, 여행 및 레저, 공공기관단체 및 기업광고 등 업종의 광고주들이 하반기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전망됐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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