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기하영 수습기자]서울 노후하수관로의 절반 이상이 교체·보수가 필요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약 1조 400억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측됐다.
서울시는 30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로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한 결과, 노후 하수관로 1393㎞ 중 775㎞가 교체나 보수가 필요하다고 21일 밝혔다. 이중 보수가 시급한 하수관로는 217㎞로 약 16%정도다.
서울시내 전체 하수관로(10581㎞) 중 개발예정지역을 제외한 30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로는 2720㎞로, 이번 조사에선 약 절반정도인 1393㎞만 완료했다. 나머지 구간은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는 지난 5년간 서울에서 발생한 도로함몰 및 지하침하의 77%가 노후하수관로에 의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실시됐다.
시는 긴급보수 및 일반보수 물량을 모두 정비하는 데 약 1조400억 원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2018년까지 나머지 조사대상 물량까지 모두 고려하면 총 2조300억 원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 중 도로함몰 우려가 큰 5개 주요결함(▲관붕괴 ▲관단절 ▲관파손 ▲관천공 ▲침입수)이 포함된 하수관로를 2019년까지 우선 정비할 예정이다. 5개 결함이 발견된 지점은 36914개소이며 정비물량은 111㎞로, 1491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시 재정만으론 노후·불량 하수관로 정비를 추진하는 것이 어려운 만큼 안정적인 국비 지원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올해 국비(예비비)로 편성된 500억 원에 대한 조속한 교부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향후 안정적인 국고 확보를 위해 서울시 하수관로 정비 사업이 법정 국고보조사업 대상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기욱 시 물순환안전국장은 “도로함몰의 주원인인 노후 하수관에 대해 정밀조사 후 단계별로 정비해나갈 계획”이라며 “사업예산 확보를 위해 올해 기편성된 하수관로 정비를 위한 예비비 500억 원의 조속한 교부를 중앙정부와 지속 협의해나갈 것이며, 시민 안전을 위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기하영 수습기자 hyki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