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트럼프·美총기협회 만난다…총기구매 제한 강화되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2초

'잠재적 테러범' 총기구매 제한 논의…올랜도 나이트클럽 사고후 총기규제 목소리 커져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로 사실상 확정된 도널드 트럼프가 자신을 지지하는 미국총기협회(NRA)측 인사들과 만날 예정이다. 트럼프와 NRA측은 모두 총기 규제를 반대하지만 '잠재적 테러범'의 총기 구매를 불허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양 측은 이에 대한 입장을 조율할 것으로 예상된다.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이날 트럼프는 자신의 트위터에 "나를 지지하고 있는 NRA와 만날 것"이라며 "잠재적 테러범이나 '비행금지 명단'에 오른 사람들의 총기 구매를 허용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NRA 산하 입법행동연구소의 크리스 콕스 소장은 "트럼프와 기꺼이 만날 것"이라고 화답했다.

트럼프는 총기 구매 제한을 반대하지만 테러 가능성이 있는 인물들의 총기 구매는 제한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트럼프는 자신을 총기소지 권리를 인정한 수정헌법 2조의 강력한 지지자라고 밝혀왔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테러 가능성이 있는 사람의 총기 구매를 제한하는 것에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반해 NRA는 무고한 사람이 테러리스트 감시명단에 잘못 오를 경우 애꿎은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부정적 입장을 보여왔다. 콕스 소장은 트럼프를 만날 것이라면서도 "총기 규제에 대한 NRA의 입장은 바뀌지 않았다"고 말했다.

미국 현행법은 '중범죄자'만 아니면 합법적으로 총기를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난 12일 플로리다주 올랜도 나이트클럽 총기난사 사고 후 총기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총기난사 사고를 일으킨 오마르 마틴이 테러리스트와의 연계 의혹으로 세 차례나 FBI의 심문을 받고도 대량살상용 반자동소총 'AR-15'를 합법적으로 구매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올랜도 테러 이후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 내에서도 잠재적 테러범들의 총기 구매를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켄터키) 상원 원내대표는 "테러리스트가 화기를 가지는 것은 누구도 원하지 않는다"며 테러리스트의 무기 구매를 금지하는 데 "열린 태도"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공화당 상원의 '넘버 2' 존 코닌(텍사스) 수석부대표와 민주당 다이앤 파인스타인(캘리포니아) 상원의원은 감시 대상자의 총기 구매를 금지하는 법안 마련에 협력키로 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