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전자상거래 물류센터 조성 추진… 인천세관, 상담데스크 운영 등 업체 지원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항이 대(對) 중국 전자상거래 거점항으로 육성된다.
인천항만공사는 인터넷 및 SNS를 통한 소량 화물의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인천항을 전자상거래 거점항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항만공사는 전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는 상황에서 대 중국 교역의 관문인 인천항 주변 부지 입주와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업들의 문의가 계속됨에 따라 전자상거래 업체들을 대상으로 관련기업 유치에 나선다.
또 항만 배후단지에 전자상거래 구역 지정, 전자상거래 물류센터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항만공사는 지난 3월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인천항 'e-Commerce(전자상거래) 워킹그룹'을 구성하는 등 인천항을 한·중 전자상거래의 거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준비해왔다.
이와관련 항만공사는 지난 24일 전자상거래 및 LCL(소량화물) 전문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인천항 물류창고 홍보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는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회원사와 LCL전문 물류기업들이 다수 참여해 인천항의 물류환경, 창고 임대조건 등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인천항 e-Commerce워킹그룹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인천항만공사 김종길 물류육성팀 실장은 "인천항을 한·중 전자상거래 거점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청취하면서 최적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각종 물류개선 활동도 병행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본부세관도 '대 중국 전자상거래 물류센터 상담데스크'를 운영하는 등 전자상거래 관련 업체 지원에 나섰다. 상담데스크에서는 전자상거래업체와 창고업체 등을 대상으로 관련 절차와 요건을 안내하고 권역 내 창고현황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인천세관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공항이 인접한 인천에 중국행 전자상거래 물류센터를 유치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일부 업체는 내달부터 권역 내 보세창고를 활용해 중국 전자상거래업체의 물품을 보관·배송하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세관은 향후 업체들의 운영성과 등을 분석해 비즈니스모델을 마련하고, 관련 업체 등을 대상으로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국제전자상거래액은 6조5000억 위안에 달하며 내년에는 8조 위안을 돌파하는 등 등 연간 증가율이 3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대섭 인천본부세관장은 "인천항의 우수한 인프라 기반과 지리적 강점 등을 활용해 새로운 물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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