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국내 완성자동차 5개 업체의 지난달 자동차 내수판매는 증가했지만 수출은 전달에 이어 계속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는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 연장, 신차 효과와 판촉 활동 등의 영향으로 내수판매가 늘었지만 수출시장은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성장둔화와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등 어려운 시장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의 3월 국내외 판매량은 79만4505대로 전년 동월 80만2062대와 비교해 0.94% 감소했다. 내수판매 14만8848대를 기록해 전년 동월 12만7216대 대비 17.0% 증가했다. 반면 해외판매는 64만5657대가 팔려 같은 기간 67만4846대 보다 4.32% 감소했다.
내수판매 증가에는 각 업체 주력모델의 인기가 큰 영향을 미쳤다. 현대차는 지난달 총 43만2878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0.9% 감소했다. 내수판매와 해외판매는 각각 6만2166대, 37만712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판매는 7.2% 증가, 해외판매는 2.2%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8753대 팔려 내수판매 증가세를 이끌었다. 다음으로 쏘나타 7053대(하이브리드 536대 포함), 그랜저 4550대(하이브리드 544대 포함), 엑센트 1735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총 2만4197대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1250대가 판매돼 지난달에 이어 국내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 1위에 올랐다.
제네시스는 DH가 3289대, EQ900가 3570대 등 총 6859대가 판매됐다. SUV는 싼타페 7245대, 투싼 5202대, 맥스크루즈 1126대 등 전년 동기보다 20.8% 늘어난 총 1만3573대를 기록했다. 포터의 경우 1만214대가 팔려 1987년 출시 이래 최다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해외판매는 국내공장수출 10만252대, 해외공장판매 27만460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감소했다. 그러나 지난 2월과 비교해 국내공장수출은 50.6%, 해외공장판매는 22.5% 증가했다. 전체적으로 29.0% 증가하는 등 최근 이어오던 해외판매 감소세를 큰 폭으로 줄였다.
기아차는 지난달 국내 5만510대, 해외 21만7726대 등 총 26만8236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월 대비 3.0% 감소했다. 국내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9.4%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6월 기록한 26.8% 증가율 이후 최대치다. 신형 K7이 큰 인기를 얻으며 구형 모델 포함 총 6256대 판매돼 2009년 12월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역대 월간 최다 판매 기록을 두 달 연속으로 경신했다. 신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기아차의 주력 RV 차종들 판매도 전년 동월 대비 26.5% 증가했다. 쏘렌토는 전년 동기 대비 10.0% 증가한 7611대가 판매돼 3월 최다 판매 차종에 올랐다. 지난 2월 8년 만에 부분변경모델로 돌아온 모하비는 2008년 1월 첫 모델을 선보인 이래 역대 월간 최다인 1929대가 판매됐다.
해외 판매는 지난해와 비교해 국내공장 생산 분이 국내 판매 증가에 따른 물량감소와 글로벌 경기의 지속적인 위축으로 전체적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7.1% 감소했다. 스포티지는 지난달 4만8541대가 팔려 기아차 해외 판매 차종 중 최대 실적을 올렸다.
한국GM은 지난달 총 5만6144대를 판매했다. 내수판매는 1만6868대로 전년 동월 대비 27.6% 증가했다. 2002년 회사 출범 이래 최대 3월 실적이다. 신형 스파크가 9175대나 팔려 전년 동월 대비 무려 87.7% 늘어났다. 회사 출범 이후 월 기준 최대 판매량이다. 수출은 3만9276대를 기록해 전년 동월 대비 4.4% 감소했다.
쌍용자동차는 지난달 내수 9069대와 수출 3941대를 포함해 총 1만3010대를 판매했다. 전월 대비 23%, 전년 동월 대비 1.1% 증가했다. 지난달 초 출시된 티볼리 에어가 티볼리와 동반 상승세를 기록하며 내수 판매 성장을 주도했다.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는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69.7% 증가하며 동반 상승세를 보였다. 수출은 전월 대비 9.7% 증가했다. 신흥국가들의 수요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로는 23.5% 감소했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총 2만4237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월 대비 13.5% 성장했다. 2010년 이후 6년 만에 3월 내수판매 1만대를 넘어서는 실적을 올렸다. 1만235대로 전년 동월 대비 70.5% 증가했다. 지난달에 출시한 SM6가 6751대로 가장 팔렸고 SM7와 QM3도 판매 증가세를 보이면서 실적을 견인했다. 수출은 1만4002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월 1만5343대 대비 8.7% 감소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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