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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송혜교 립스틱 주세요"…中 치맥부대 면세점도 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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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명 규모 아오란 그룹 임직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방문
6층 K-뷰티관 ‘인산인해’…‘싹쓸이’보다는 목적구매 뚜렷

[르포]"송혜교 립스틱 주세요"…中 치맥부대 면세점도 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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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 ‘아오란 그룹을 환영합니다.’

31일 서울 용산에 위치한 신라아이파크면세점 1층 주차장 입구에 걸린 플랜카드에는 이같이 쓰였다. 아오란 그룹 임직원 3000여명은 이날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을 찾았다. 이들은 최근 인천 영종도에서 대규모 ‘치맥파티’를 벌여 화제가 된 바 있다.


주차장 입구에는 한복 의상을 입은 홍보직원이 쉴새없이 손을 흔들며 방문객들을 반겼다. 아이와 함께 방한한 가족 단위 쇼핑객들은 한복 의상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함께 사진찍기를 요청했다. 20대 여성고객은 한복보다는 아이돌그룹 샤이니 멤버 민호, 태민 홍보물과 사진찍기를 더 선호했다.

기자는 이날 배우 송혜교, 송중기가 출연하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 효과를 목격했다. 이날만큼은 항상 붐비던 설화수, 후 매장보다 라네즈, 헤라 매장에 고객들 발길이 더 쏠렸기 때문이다. 실제 라네즈 투톤 립스틱 11호, 비비쿠션은 이미 품절된 상태였다. 라네즈 매장 관계자는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공장을 최대한 가동시키는 걸로 알고 있지만 수요를 따라갈 수 없고, 언제 물량이 들어올지도 알 수 없다”며 “드라마 효과로 물량이 들어와도 금새 동난다”고 설명했다.


6층 매장 곳곳에서는 “아이패치 사야한다”, “두 개 사는데 왜 더 할인 안해줘요”, “색조 화장품 있어요?”, “치석케어86 치약은 왜 없어요?” 등의 요청이 쏟아졌다. 90분으로 제한된 쇼핑시간이 턱없이 부족해보였다. 이날 기자가 본 요우커들의 구매 성향은 ‘싹쓸이 쇼핑’에서 목적 구매로 바뀐 모습이었다. 쇼핑 전 특정 제품명, 할인정보 등에 미리 숙지하고 오는 것은 기본이며, 현장에서 흥정도 벌였다. 한 MCM 매장 관계자는 "종종 흥정하는 고객들때문에 난감할 때가 있다"고 말했다.


면세점측 관계자는 “6층이 객단가가 높지 않아도 숨 등 인기 높은 브랜드가 몰려 있어 가장 매출이 높은 곳”이라고 설명했다. 인기가 높은 설화수, 후 등의 매장은 줄을 설 수 있게 라인을 쳐 놓고 고객을 받았다. 매장 운영도 1, 6층 총 2개 층으로 나눠서 한다.

[르포]"송혜교 립스틱 주세요"…中 치맥부대 면세점도 쓸었다


이날 방문객 평균 연령대는 30~40대로, 가족 단위 쇼핑객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여성고객이었다. 몇몇 여성고객들은 마스크팩을 수 십장 담은 쇼핑백을 양손 가득 들었다. 20대의 경우 스마트폰을 입에 대고 중국에 있는 친구에게 “몇 개 사갈까” 등의 의사를 실시간으로 묻기도 했다. 한 20대 여성고객에게 쇼핑 소감을 물으니 “면세점 건물이 전체적으로 위생이 좋아 보여 마음에 든다”고 평했다. 한 한국인 관광객은 “원래 이렇게 붐볐나? 평일인데 사람이 왜 이렇게 많아”라고 말했다.

반면 럭셔리 브랜드가 위치한 4~5층, 지역 특산품이 모인 7층은 한산했다. 7층에서 만난 50대 중국인 남성 고객 위에 씨는 아내와 함께 금산인삼주를 유심히 살폈다. 판매원이 “도수가 낮아 여성분과 함께 드시기 적합하다”고 설명하자 내려놓으며 “도수가 낮은 술은 물 같다”며 “어제 마신 소주가 그랬다”고 웃으며 답했다.


지난 26일 방한한 아오란 그룹 임직원들은 6000명 규모로, 이날부터 내일까지(4월1일) 양일간 3000명씩 나눠서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을 방문할 계획이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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