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 대규모 적자의 주범인 송가 프로젝트를 모두 인도했다. 대우조선해양은 31일 송가 오프쇼어의 반잠수식시추선 마지막 4호선을 선주측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도된 석유시추선은 2011년 9월과 2012년 5월 두 차례에 걸쳐 총 4척을 수주한 반잠수식시추선의 마지막 호선이다. 대우조선해양은 노르웨이 석유 시추업체 송가 오프쇼어로부터 반잠수식시추선 4척을 총 2조4000억원에 수주했다.
송가 1·2·3호선은 지난해 6월과 8월, 12월에 각각 인도됐다. 이번 마지막 4호선 인도 후 수령한 대금은 약 5000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경험부족으로 당초보다 작업기간이 늘어나며 추가비용이 발생, 해당 프로젝트에서 1조원 규모의 손실이 발생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추가 비용 보전을 위해 중재를 신청했고 현재 진행 중에 있다.
이 석유시추선은 최대 수심 500m에서 최대 8500m 깊이까지 시추가 가능하다. 기존 시추 기능에 더해 시추공 마무리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건조된 신개념 시추선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설계 변경 등으로 손실을 입긴 했지만 그동안의 작업 노하우와 반잠수식시추선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선주측도 어려움은 많았지만 품질에는 만족한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담당한 직원들에게 기프트 카드를 선물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인도는 국제유가 하락으로 해양프로젝트 인도가 지연 혹은 취소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인도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특히 지난해 대형 손실의 주된 이유로 꼽히는 송가 프로젝트가 완료되며 생산일정에도 한결 여유가 생겼다"고 말했다.
이성근 조선소장 전무는 "현재 생산이 안정을 찾아가고 있고 첫번째 단추를 잘 꿰었다"며 "이 여세를 몰아 올해 추가 인도 예정인 8기의 해양플랜트도 인도 일정을 준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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