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분기 매출 45% 늘어…단통법 시행에 반사이익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성장 추진력을 잃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애플이 지난해 한국에서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한국 소비자를 무시하는 애플의 영업행태가 또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28일 애플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해 4분기(애플 2016 회계연도 기준 1분기) 한국에서 전년동기 대비 45%의 매출성장을 했다.
지난해 4분기 애플 매출이 0.4% 성장하는데 그친 점을 감안하면 폭발적인 성장세다. 같은 기간 중국의 매출 성장률은 18%에 불과했다.
애플이 한국 실적을 공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애플 스스로 한국에서의 성장에 고무돼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에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은 지난해 10월말 출시된 아이폰6S 및 아이폰6S플러스의 반응이 좋았기 때문이다. 특히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말기유통법)이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2014년 10월 단말기유통법 시행 이후 지원금(보조금) 상한액이 33만원으로 책정됐다. 지원금이 묶이면서 애플이 반사이익을 봤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지원금 대신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선택약정할인제도(20% 요금할인)가 도입되면서 애플 아이폰 판매의 촉진제가 됐다는 것이다.
실제 아이폰6S 출시 직후인 지난해 11월 애플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40%를 넘었다. 반면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50% 밑을 맴돌았고, LG전자는 10%대를 기록했다. 단말기유통법이 국내 기업에 악영향을 줬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국내 이동통신 3사 역시 불만아닌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애플로부터 마케팅 보조를 받지 못하면서 가입자에게 요금만 할인해 줘야 했기 때문이다.
한국 시장에서 급성장했지만 애플의 한국 시장에 대한 태도는 여전하다.
애플과 소비자간 접점인 애플스토어가 중국에만 30곳이나 있지만 한국은 아직 단 한 곳도 없다. 가격이 높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아이폰 애프터서비스(AS)에 대한 원성은 여전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아이폰 수리 정책에 대해 애플에 시정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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