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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10명 중 8명, "메주에 '대두' 함량 기준 강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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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10명 중 8명, "메주에 '대두' 함량 기준 강화해야" 메주 띄우기/아시아경제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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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간장, 된장, 고추장의 주재료인 '메주'에 대두 함량 표시 및 기준을 강화해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2007년 식품공전이 개정되면서 메주 대두 함량 규정은 '대두를 주원료로 사용하면 되는 것'으로 변화됐다. 이에 원가가 낮은 수입보리, 수입밀을 사용한 저품질 메주가 시장에서 유통되면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이를 개선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8일 소비자시민모임은 지난 달 2일부터 4일까지 서울, 부산, 대구 등 대도시에 거주하는 여성소비자 53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 소비자의 41.5%가 재래식 메주나 개량식 메주를 구입한 경험이 있었으며 이중 73.6%는 메주의 정보표시 내용과 표시방법 등에 대해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메주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원료(대두)'였다. 소비자들은 메주의 대두 함량 기준은 재래식 메주 약 90%, 개량식 메주 약 80%가 적당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현재 식품공전에는 '메주의 대두 함량 기준'이 없다. 이같은 사실을 파악하고 있는 소비자는 많지 않았다. 10명 중 8.5명(85.8%)은 메주 대두 함량 기준이 없다는 것을 모르고 있었다.


이에 소비자 중 80%는 메주의 대두 함량 기준 마련 및 규격 강화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한 절반 이상인 55.5%는 메주 대두 함량 기준 없는 식품공전 규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공전 개정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에는 '값싼 원료를 사용해 소비자를 속일 우려'와 '메주는 주원료가 대두이므로 주원료 함량 기준은 당연함'이라고 답한 비율이 각각 37.1%로 가장 높았다.


소시모 측은 "메주 규격 및 표시사항 관련해 현재 제각각인 메주 제품에 대한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유지하고,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메주의 대두 함량 기준 규격을 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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