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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기업 매출, 임금·재직기간·연구개발에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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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높은 임금과 연구개발 집약도, 장기간의 종업원 평균 재직기간이 국내 중견기업의 매출증가율을 높이는데 핵심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라정주 중견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9일 '통계분석을 통한 중견기업 성장요인 연구' 보고서를 통해 지속적인 경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패러다임의 핵심으로 주목받는 국내 중견기업의 핵심 성장요인을 이 같이 분석했다.

보고서는 한국기업데이터(2002~2013), 중견기업실태조사(2014) 자료를 활용해 추출한 국내 중견기업의 특성과 성장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했다.


통계를 분석한 결과,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 데는 제조업에서 약 22년, 비제조업에서 약 17년이 소요되었으며, 중견기업 대다수는 B2B 거래 기업(제조업 89%, 비제조업 66%)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평균 대졸 초임 임금수준은 제조업 2,500~3,000만원 36.8%, 3,000~3,500만원 36.8%, 비제조업 2,500~3,000만원 38.5%, 3,000~3,500만원 24.7%의 분포를 보였다.


특히 회귀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졸 초임 임금수준이 1,500~2,000만원인 경우에 비해 2,000~2,500만원일 때 매출증가율은 16.3% 더 높았다. 평균 재직기간은 제조업 남성 9년, 여성 6년, 비제조업 8년, 6년이었는데, 재직기간이 1% 증가하면 매출증가율이 약 0.16%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중견기업의 연구개발 집약도가 1% 상승할 때 매출증가율은 0.457%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우수 중견기업 사례에 대한 정성분석 결과, 품질경영, 산업 내 사업다각화, 기술선도, 전문화, M&A 및 전문화 등이 핵심 성장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라 연구위원은 "우리 경제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중견기업의 발전이 필수적"이라면서, "이를 위해서는 중견기업 간 B2B 거래 활성화, 글로벌 무역 마켓플레이스 제공, 중견기업 수준에 걸맞은 적정 임금수준 유지 및 실효성 있는 경력개발제도 추진, 공정한 하도급 거래 환경 조성, 근로소득증대에 따른 세액공제제도 등 합리적인 정책 지원과 중견기업의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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