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료
소갈비(찜용) 1.2kg, 무(4cm) 1토막, 당근 1/2개, 양파 1/2개, 밤 4개, 대추 6개, 풋고추 1개
향신 채소
배 1/4개, 사과 1/2개, 대파 1대, 통마늘 6개, 통후추 0.2
양념장
간장 1/2컵, 설탕 4, 물엿 2, 청주 2, 참기름 2,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요리 시간 50분
1. 갈비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다음 기름기를 떼어내고 간이 잘 스며들도록 군데군데 깊숙이 칼집을 넣는다.
2. 냄비에 물을 넉넉히 넣어 30-40분정도 은근한 불에서 소갈비가 부드러워지도록 끓인다.
3. 갈비가 부드러워지면 건져 내고 국물은 거른다.
(Tip 국물은 냉장고에 넣어 두면 소기름이 위쪽에 굳어지니 걷어내면 기름기가 없는 담백한 갈비찜을 만들 수 있다. 향신채소는 이미 맛이 다 빠졌으니 건져 버린다)
4. 무와 당근은 큼직하게 썰어 가장자리를 다듬고 양파도 뿌리쪽이 떨어지지 않도록 자르고 밤은 껍질을 벗기고, 대추는 돌려 깎아 씨를 뺀 후 반으로 썰고 풋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5. 소갈비와 남은 국물, 무, 당근, 밤을 넣고 양념장의 1/2을 넣어 국물을 끓여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로 줄여서 끓이다가 무와 당근이 절반 정도 익으면 대추, 양파를 넣고 남은 양념장 1/2를 넣어 은근한 불에서 끓이면서 국물을 끼얹고 풋고추를 넣고 윤기나게 조린다.
글·사진=네츄르먼트 제공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