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지향적이고 건강함을 추구하는 프리미엄 상품 전문 브랜드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롯데마트가 11월부터 생활 혁신 브랜드 ‘해빗(Hav’eat)’을 새롭게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매장 확대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해빗의 탄생 배경은 전반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웰빙 프리미엄 상품군 매출은 오히려 증가하며, 프리미엄 시장이 지속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롯데마트가 올해 10월까지의 매출을 살펴보니, 친환경 유기농 신선식품, 저염 간장, 자연 조미료, 유기농 프리미엄 우유, 고농축 퍼퓸 세제 등은 11.2% 이상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건강한 먹거리와 안전한 상품 등을 선호하는 ‘가치 소비족’들이 증가하면서, 힐빙(Heal-being, Healing + Well-being)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지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또한, 미국 데이몬(Daymon)社의 PB브랜드 자산 가치 분석에 따르면, 소비자의 PB 구매 요인을 가격, 품질, 디자인의 3요소로 분석했을 때, 2008년에는 가격적인 요소가 47.0%로 가장 높았으나, 2014년에는 품질적인 측면이 52.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PB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가격에서 품질로 변화하면서 롯데마트는 우선적으로 소비자의 기호와 건강, 안전, 등을 중심으로 자연을 닮은 건강한 습관의 소비를 위한 해빗 브랜드 PB 상품 250여가지를 출시했다.
이는 현재 해빗 매장에서 취급하는 전체 1300여 가지의 상품 중 약 20%에 해당하며, 상품 개발에 있어 엄격한 기준에 따른 차별성과, 특히 안전성을 위해 롯데안전센터에서 전 상품 현장 방문을 통한 위생 점검이 이루어졌다.
해빗 상품의 차별화 전략으로는 첫째, 친환경 중심의 프리미엄급 신선식품, 둘째 해외 소싱 및 글로벌 유명 브랜드 기반의 특화된 가공식품, 셋째 차별화된 뷰티 상품 및 인적 서비스를 통한 고객 체험 극대화를 목표로 두고 있다.
또한 국가인증, 건강식, 전통식품, 불필요한 화학성분 무첨가, 국내산 원재료, 명인ㆍ명장, 유아 친화, 슈퍼 푸드라는 해빗 매장이 지향하는 8가지 상품 기준을 정립하고, 이를 강화에 고객 소구 상품을 운영 할 계획이다.
이같은 노력으로 롯데마트는 지난 10월말 해빗이 지향하는 8대 가치가 담긴 상품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건강 라이프 전문 매장을 롯데마트 송도점과 송파점에 오픈했다.
연내 마산 양덕점 등에 3개 매장을 추가로 오픈 할 계획이며, 내년 1분기까지 서울역점, 김포공항점, 중계점 등 총 15개점을 1차로 오픈하고, 내년말까지 수도권 지역을 우선으로 안전 먹거리와 건강 등에 관심이 많은 30대~40대 중~상위 소득층의 구성비가 높은 매장을 선정해 총 40여개 매장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해빗 상품을 활용해 고객이 직접 만든 건강한 레시피 등의 공모 등과 고객 맞춤형 상품 제안을 할 수 있도록 스토리가 있는 차별적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차별성을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알릴 계획이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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