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사례 교류 통해 주민자치위윈회가 나아갈 방향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북구(구청장 김영배) 정릉2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제14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에 선정, 센터활성화분야 우수상을 받았다.
열린사회시민연합 주관으로 행정자치부, 세종시특별자치시에서 주최한 전국주민자치박람회는 주민들의 자치활동을 통한 지역 활성화, 평생학습의 확대 등 주민자치 활성화에 기여하는 의미 있는 다양한 우수한 사례를 발굴하여 학습과 교류의 장을 만들어 가는 장이다.
응모 분야는 주민자치 분야, 센터 활성화 분야, 지역 활성화 분야, 평생학습 분야로, 정릉2동이 우수상을 수상한 센터 활성화 분야는 주민자치센터 전반의 민주적이며 효과적인 조직 운영과 지역적 특성화 전략의 실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정릉2동은 센터활성화 분야에 응모, 1차 서류심사 및 2차 인터뷰심사를 거쳐 우수사례에 선정됨은 물론 센터활성화분야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었다.
열린시민사회연합은 정릉2동이 다채로운 문화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다양한 기관·시설과 자원연계가 잘 이루어져 있으며, 주민자치위원회 개편작업을 추진하면서 주민자치위원회의 활동을 매우 활성화시킨 점과 적극적인 동아리 육성 활동 및 자율적 관리 시스템 정착을 위한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개최된 이번 박람회에서 정릉2동은 ‘정릉버들잎 사랑 창작 뮤지컬 태평가’를 테마로 부스를 제작, 주민이 주도하는 축제 문화를 정착시키고 주민자치위원회의 체계적인 지원과 각 분야 전문가의 재능기부를 통해 주민자치프로그램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서울 정릉을 널리 알렸다.
정릉2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이번 박람회는 타 주민자치 우수사례 교류를 통해 앞으로 주민자치위윈회가 나아갈 방향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며, 주민자치가 정착될 수 있도록 자치위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활동과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및 공간 이용 극대화를 위해 더욱 정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