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주기설’에 따라 2017년부터 호황 기대…채권단 “조선업은 여전히 긍정적”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부실 논란에 휩싸인 대우조선해양에 정부가 4조원을 신규 투입하는 경영정상화 방안이 확정됐다. 대우조선해양의 회생 가능성이 높은데다 우리 조선업이 여전히 매력적인 국가적 성장산업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10년마다 조선업이 호황을 누린다는 이른바 '10년 주기설'도 이번 결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임종룡 금융위원장,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 등은 22일 청와대 서별관에서 비공개 경제금융점검 회의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방안을 확정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부실기업 정리에 속도를 내는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를 서두르는 것은 조선업에 대한 자신감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지만 우리 조선업의 경쟁력은 세계적인 수준이어서 업황만 회복되면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확신한다는 것이다.
영국 조선해양 전문 시장조사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수주 잔량 세계 1위는 대우조선해양(837만7000CGT 가치환산톤수, 129척)이고 2위는 현대중공업(509만8000CGT, 100척), 3위는 삼성중공업(506만5000CGT, 89척)이었다. 부가가치가 높은 심해 해양플랜트 건조 기술력도 세계적으로 이들 '빅3'만 보유하고 있다.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해양은 살아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회사다. 기술력을 요구하는 LNG선과 특수선에서도 세계 1위"라며 회생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정부와 채권단은 조선업이 10년마다 호황을 누린다는 '10년 주기설'도 염두해두고 있다. 2007~2008년 호황에 이어 2017~2018년 또 다시 호황을 누릴 것으로 보는 것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노쇠 선박 교체, 세계 물동량 변화에 따라 조선업은 10년 단위로 호황이 찾아온다"며 "정부도 이같은 기대감을 갖고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를 독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외부 요인과 상관없이 대우조선해양의 부실 자체가 크다는 것은 딜레마다. 2분기 말 현재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은 776%에 달한다. 회사채 투자자들은 기한이익상실(디폴트)을 선언하고 원금 상환을 요구할 수 있다. 올해 적자도 5조3000억원으로 예상된다. 또한 올해 11월부터 2019년 4월까지 갚아야 하는 회사채는 1조7000억원에 이른다. 이번에 투입되는 신규 자금은 유동성 해소와 자본 확충에 사용된다. 4조원을 마련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유상 증자 1조원+대출 3조원, 유상증자 2조원+대출 2조원 두 가지를 놓고 조율 중이다. 선박을 수주할 수 있는 5조원 이상의 선수금환급보증(RG)도 지원된다. RG는 발주사가 선박이 계약대로 만들어지지 못했을 때를 대비해 조선사에 선급금을 주면서 요청하는 보증이다. RG 지원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가 90%를 보증하고 시중은행이 10%를 분담할 것으로 보인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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