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교육부는 한국사 국정교과서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이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북한의 주체사상이 포함돼 있다며 비판한 것에 대해 성취기준과 집필기준은 차이가 있다고 반박했다.
교육부는 15일 "2015 역사과 집필기준 시안에는 '북한 자료를 인용할 때는 체제 선전용 자료 사용에 유의한다'는 세부적인 집필 유의점을 신설해 학생들이 주체사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이 '좌편향 교과서'로 인해 우리 아이들이 김일성 주체사상을 배우고 있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건 것과 관련해 "교육부가 최근 고시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사회과 한국사 성취기준에 북한의 주체사상을 학습 요소로 명시했다"며 "교육부가 지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최근 고시한 2015 역사과 교육과정은 성취기준으로 '북한 사회의 변화와 오늘날의 실상을 살펴보고, 평화 통일을 위해 남북한 사이에서 전개된 화해와 협력의 노력을 탐구한다'고 제시하고 그를 위한 학습 내용으로 '주체사상과 세습체제'를 제시하고 있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이는 주체사상 자체를 학습하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북한사회의 실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주체사상이 김일성 독재체제와 개인숭배의 사상적 밑받침이자, 3대 세습체제 형성의 도구로 활용되었음을 학습하도록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교육부는 "(지난달 발표된) '2015 역사과 집필기준 시안'에서 '북한 자료를 인용할 때는 체제 선전용 자료 사용에 유의한다'는 세부적인 집필 유의점을 넣었다"고 덧붙였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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