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현대상선이 유럽 최대 항만인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RWG(Rotterdam World Gateway)를 확보했다.
현대상선은 11일(현지시간)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RWG 개장식을 가졌다.
이날 개장식에는 하청희 현대상선 운영총괄 상무 등 터미널 주주사 관계자들과 최종현 주네덜란드 대사, Ahmed Aboutaleb 로테르담 시장, Allard Castelein 로테르담항만청 사장 등을 비롯한 국내외 해운물류 관계자 400 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상선은 지난 2012년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인 APL, MOL, CMA CGM과 항만 운영사인 DP World와 함께 로테르담 항만에 RWG 개발을 시작했다.
터미널 총 개발비는 10억 달러가 소요됐다. 현대상선의 지분은 20%이다. 운영은 DP World가 맡는다.
RWG는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시작점과 종착점이자 유럽의 메인 허브 관문인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위치해 있다.
이 터미널은 컴퓨터 제어로 작업이 이뤄지는 전자동화 터미널로, 100% 그린에너지로 가동돼 환경 친화적이고 안전 및 안정성이 높다.
특히 RWG는 최대 2만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규모의 초대형 선박이 정박 가능한 규모로 지어졌다.
총 면적은 108ha(헥타르), 선석 길이가 1700m(Deep-sea & Barge), 수심은 19.5m로 연간 처리 물동량은 235만TEU에 이른다.
현대상선측은 "현대상선은 유럽 최대 로테르담항에 최첨단 터미널을 확보함에 따라 아시아, 유럽, 대서양을 연결하는 영업망을 확충해 영업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국내 현대부산신항터미널과 미국의 CUT(California United Terminals), WUT(Washington United Terminals), 대만의 KHT(Kaohsiung Hyundai Terminal) 등 자영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 훈춘에도 총 150만㎡ 규모의 국제물류단지를 개발 중에 있다.
한편 유럽 최대 컨테이너 항만인 로테르담 항만은 2013년 물동량 처리량 기준 세계 10위였다. 아시아~유럽 항로와 대서양 항로의 견조한 물동량 증가로 성장세가 커지고 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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