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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휴게소 청년매장, 어설픈 운영 탓에 1년새 60%가 폐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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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국 의원 "도공이 미숙한 사업에 예산 낭비"
도공 "장기간 운영은 사업 취지와 맞지 않아"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도로공사가 지난해부터 시행한 고속도로 휴게소 청년창업매장이 미숙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도로공사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희국 새누리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처음으로 시행된 고속도로 휴게소 청년창업매장 29개 중 58.6%에 해당되는 17개의 매장이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17개 매장의 폐업 사유는 평가에 따른 계약해지 2건, 학업 및 가사 육아 등에 따른 중도포기 6건, 계약종료 9건이다.

지난해부터 도로공사는 휴게소 내 매장을 청년 창업자들에게 창업 공간으로 제공해 운영하도록 하는 '청년창업 창조경제 휴게소'를 운영을 추진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창업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취지다.


이에 따라 같은 해 7월부터 전국 9곳 휴게소에 29개의 청년창업매장이 문을 열었다. 도로공사는 창업매장에 입점하는 창업자들에게 임대료 감면과 인테리어 비용, 창업 전후 전문가 컨설팅, 입점 홍보 등의 지원을 실시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창업매장 조성비용은 휴게소별 차이가 있으나 신규 창업매장 설치 시 평균 1000만원 이상 소요됐다. 2014년부터 운영된 29개 창업매장에 대한 총 임대료 감면 금액은 3억1500만원에 달한다.


김 의원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 활성화라는 그럴듯한 명목으로 많은 예산을 투자해 시작한 사업이지만 결과적으로 절반이 훌쩍 넘는 58.6%에 해당하는 업체가 문을 닫았다"며 "미숙한 사업에 예산을 낭비하기 보다는 도로공사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도로공사는 "청년창업매장은 최초 1년 계약 후 재계약을 통해 최장 2년 동안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라며 "한 청년사업가에게 장기간의 혜택을 주는 것은 특혜일 수 있고 본래 청년창업매장의 취지와도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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