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서울을 대표할 새 브랜드 공모전에서 538 대1의 경쟁률을 뚫은 30건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수상작과 최종 당선작은 내달 28일 열릴 '서울브랜드 선정을 위한 천인회의'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7월2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진행한 '서울브랜드 아이디어 국제공모전' 결과 30건(슬로건 10건, BI 20건)의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서울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3개 키워드인 공존, 열정, 여유를 담은 BI(로고)와 슬로건(국·영문)을 선정하기 위해 시작됐다. 이번 공모전에는 모두 1만6147개(슬로건 1만3975건, BI 2172건) 작품이 출품됐다.
공모전에 제출된 작품 중 7300여건은 어르신, 장애인, 청소년, 소외계층 등 각계 시민을 직접 찾는 '찾아가는 공모전'을 통해 마련됐다.
수상작 30작품은 디자인 분야 전문업체, 서울브랜드 시민선정위원회 등 4단계의 걸친 심사를 통해 선정됐다. 시는 최종당선작 선정을 위해 수상작 30작품을 위원회 심사, 디자인 등을 거쳐 3작품으로 압축한다.
최종 당선작은 내달 28일 열린 천인회의에서 선포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시민 1000명은 현장투표로 추려진 후보작품 3개 중 1개 작품을 선정하게 될 예정이다. 이날 최종선정된 당선작은 내년 부터 기존 도시브랜드 '하이서울'을 대체해 본격적으로 활용된다.
수상자는 서울브랜드 홈페이지(http://seoulbrand.go.kr)에서 수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어떤 상을 수상했는지는 오는 28일 시상식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수상자에게는 모두 1360만원의 상금과 서울특별시장 상장이 수여된다.
한편 시는 오는 14일부터 내달 4일까지 시 홈페이지(http://seoul.go.kr)을 통해 브랜드 선정을 위한 천인회의에 참여할 현장 심사단을 공개모집한다. 외국인을 포함한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다.
황보연 시민소통기획관은 "1만6000건이 넘는 유례없는 최다 응모는 그만큼 시민들이 서울의 정체성을 반영한 새로운 서울브랜드의 탄생을 바란다는 것을 의미 한다"며 "오는 10월 28일 서울시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시민이 사랑하는 서울의 새 얼굴이 선포되길 기대하고, 새 브랜드가 서울의 경쟁력을 키우고 시민들이 자긍심을 갖는데 큰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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