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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개 시민소비자단체, MBK파트너스에 공개질의서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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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K파트너스, 홈플러스 고객 피해 보ㆍ배상을 위한 대책 마련해야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을 비롯한 13개 시민ㆍ소비자단체들이 홈플러스 인수의 우선협상대상자로 국내 최대사모투자펀드(PEF)인 MBK파트너스가 선정됨에 따라 MBK파트너스에 홈플러스 개인정보 불법 유상판매 등에 대한 입장과 향후 대책 등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고 3일 밝혔다.

이들은 MBK파트너스를 상대로 홈플러스의 불법행위에 대한 명확한 입장과 보ㆍ배상 계획을 요구했다. 또, MBK파트너스에 1조원 가량의 자금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국민연금기금에 대해 국민연금공단을 상대로 투자 관련 계획, 논의내용 등과 관련된 정보공개를 청구하기도 했다.


경실련은 "홈플러스는 총 2406만여건의 고객 개인정보 불법 판매를 통한 약 230억 원의 부당이득 혐의로 형사재판은 물론 소비자 2200여명의 손해배상청구소송도 진행 중"이라면서 "하지만 홈플러스와 대주주인 테스코는 죄가 없다는 입장만을 고수하면서 매각을 강력하게 추진했고 소비자들의 불만과 피해에는 모르쇠로 일관해왔다"말했다.


이어 "이러한 논란 속에서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 인수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지만 사모펀드 인수에 따른 책임주체의 부재, 과거 MBK파트너스의 씨앤앰(C&M) 인수와 먹튀 논란 등을 지켜보며 소비자들의 불안과 불만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며 "올해 초부터 계속돼 온 홈플러스의 불법행위와 매각 등 일련의 사건 가운데 개인정보를 유출당한 소비자들의 피해는 방치돼 왔고 심지어 국민연금공단은 불법행위를 저지르고도 뻔뻔한 태도로 일관하는 기업에 소중한 국민의 재산을 투자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4일 홈플러스 본 입찰에는 MBK와 글로벌 사모펀드인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AEP)-KKR 컨소시엄, 그리고 칼라일그룹이 참여했고 지난 2일 홈플러스 최대 주주인 테스코와 매각주관사인 HSBC는 우선협상 대상자로 MBK파트너스를 최종 선정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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