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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앞두고 대표 소비 품목 한우·굴비값 천정부지(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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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앞두고 대표 소비 품목 한우·굴비값 천정부지(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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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굴비값 가격 상승…대표 선물품목인데 소비 수요 줄듯
반면 가격 하락한 과일, 패키지 확대된 상품권 판매수요 늘어날 전망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다음달 추석을 앞두고 대표적인 명절 소비 품목인 한우와 굴비 값이 급등했다. 반면 과일이 올해 풍년을 이루며 가격이 내려가 추석 선물세트의 주요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백화점들이 상품권 패키지를 크게 늘리고 있어 상품권 수요도 증가가 예상된다.


26일 한국농수산식품공사(AT)에 따르면 25일 현재 신고배(상품ㆍ10개)는 2만7619원으로 전년 대비 23.9%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백도 복숭아(상품ㆍ10개)도 평균 가격이 1만4395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9% 하락했다. 후지사과 (상품ㆍ10개) 역시 2만6341원으로 전년동기 보다 가격이 9% 떨어졌다.

과일 값 하락은 작황이 좋았기 때문이다. 올해 태풍 피해가 거의 없었던 데다 폭염이 이어지면서 당도도 높고 출하량이 평년 대비 최대 10% 가량 증가했다. 이에 따라 올 추석 선물로 과일세트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반면 명절 대표 선물 품목인 한우와 굴비 가격은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백화점의 추석선물 세트 중 한우 세트 가격은 지난해보다 최고 25%, 굴비세트는 최고 50%까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우값은 급등세로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가격대를 보이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에 따르면 지난 1∼21일 1++등급 한우의 ㎏당 평균 도매가격은 2만1246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7651원보다 20.4% 올랐다.


한우 1+등급 도매가격도 1만5979원에서 1만9456원으로, 1등급은 1만4849원에서 1만8545원으로 각각 21.8%, 24.9% 상승했다. 한우 2등급은 1만2770원에서 1만6567원으로 29.7% 오르고, 3등급은 1만910원에서 1만4569원으로 33.5% 뛰었다. 최근 한우 시세는 구제역이 있었던 2010년 이후 5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한우와 굴비값 상승으로 추석선물로 과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상품권 판매도 증가할 전망이다. 백화점들이 일제히 패키지를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롯데백화점은 올 추석을 맞아 고액 상품권 패키지를 강화해 지난해보다 5% 늘렸다. 상품권 패키지는 300만ㆍ1000만ㆍ3000만원 패키지로 구성돼 있으며, 구매 고객에게는 각각 3만ㆍ25만ㆍ90만원 상품권을 사은품으로 선착순 증정한다.


1000만원대 이상 고액 상품권 패키지는 사은 증정율이 2.5~3배 높기 때문에 매년 구매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1000만원대 이상 고액 상품권 패키지의 매출 구성비는 2014년 설 35%, 2014년 추석 39%, 2015년 설 40%로 꾸준히 늘고 있다.


김수환 롯데백화점 문화마케팅팀 매니저는 "한우, 굴비 등 대표적인 명절 소비 품목의 시세가 크게 오르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권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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