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중구 육아에 관한 알찬 정보 발간

시계아이콘01분 18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중구 육아지원안내책자 '중구는 우리아이 놀이터' 발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주말에 아이와 같이 놀러갈 만한 중구의 가까운 공원은 어디어디 있을까요?”, “시간제로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이런 육아와 관련된 고민 또는 우리동네의 육아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육아지원안내책자 '중구는 우리아이 놀이터'가 나왔다.

이 책자에는 어린이집, 놀이공원, 도서관 등 각종 육아자원에 관련된 상세한 이용정보와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부모들에게 유익한 알찬 정보가 담겨 있다.


어린이집 종류와 운영주체, 장애아·다문화가정을 포함한 보육료 지원대상과 내용, 가정양육수당 지원대상과 신청방법, 신혼부부지원제도, 임신·출산 진료비를 지원해주는 국민행복카드, 미혼모·직장맘 지원정책 등 육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정보들이 눈길을 끈다.

육아맘한테 필수정보인 아이돌봄 지원사업과 시간제 보육도 보육서비스 대상별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아이돌보미가 가정에 직접 찾아가 1:1로 안전하게 돌보는 서비스인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가능하며, 아이돌봄 지원사업 고객센터(☎1577-2514)로 문의하면 된다.

중구 육아에 관한 알찬 정보 발간 중구 우리아이 놀어터 표지
AD


이와 함께 중구보건소에서 제공하는 각종 임산부·영유아 서비스도 눈여겨볼만 하다. 임산부 산전기본 혈액검사부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 모유수유클리닉 운영,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및 건강검진, 아토피 천식·예방관리까지 일반병원에 가지 않아도 제공하는 중구보건소의 알짜배기 모자보건서비스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 외도 어린이들과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중구어린이공원과 도서관의 위치 및 시설 안내가 지도와 함께 안내돼 있다. 가까운 보건소·병원·발달센터와 체험센터·문화센터·박물관·장난감 도서관 등 각종 시설정보도 이용팁과 함께 설명되어 있어 지역사회와 함께 아이를 키우는 중구의 정보를 총망라했다.


이는 정부3.0에서 추구하는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서비스 정보’실천 사례에도 구현되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육아지원안내책자와 함께 나온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안전 리플릿’도 어린이 키를 잴 수 있도록 키높이 자와 함께 낙상사고·화상사고 예방법, 유아 인공호흡 처치법 등이 만화로 재미있게 그려져 알기 쉽게 안내되어 있다.


이번에 발간된 안내책자는 영·유아 보육 경험이 있는 어머니들이 직접 발로 뛰어 자원을 조사하고 업데이트해 모은 생생한 정보를 모은 게 특징.


육아고민 해결사로 불리는 보육반장은 중구에 3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육아자원 조사·발굴 외에도 육아전문가와 만남으로 육아고민을 나누는 ‘굿맘스클럽’, 독서지도 모임인‘키즈리딩맘’,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한 모임 ‘마더와이즈’등 다양한 육아모임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중구보육반장에게 육아고민을 상담받고 싶다면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배정된 보육반장과 연결해주는 다산콜센터 120을 이용하면 된다. 또 동 주민센터에 영·유아 육아정보 서비스 수신 신청을 하면 관련된 정보를 안내받을 수도 있다.


이외도 육아모임이나 중구보육반장과 함께 육아고민을 상담하고 싶은 주민은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2263-2626)으로 문의하면 된다.


최창식 구청장은“보육은 가정 뿐 아니라 지역사회도 책임이 있다. 보육경험이 있는 어머니들이 직접 발로 뛰어 모은 생생한 정보가 담겨있는 육아지원안내책자와 안전 리플릿이 어머니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