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차그룹이 문화소외계층 지원에 나선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가 있는 날'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문화가 있는 날’은 문체부와 문화융성위원회가 2014년 1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제도다.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영화관, 미술관 등 전국 주요 문화시설을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캠페인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문화가 있는 날'이 문화예술에서 소외되는 지역이 없이 전국 구석구석으로 전파될 수 있도록 3.5톤 트럭을 개조한 다목적 이동형 공연 차량을 기증할 계획이다.
다목적 이동형 공연 차량 프로젝트는 공연 장비를 차량에 장착해 기동성을 살리고 평소 좋은 공연을 접하기 어려운 농산어촌 및 섬 지역 주민들에게 문화생활의 즐거움을 전하기 위해 현대차그룹과 문체부가 공동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아울러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현대차그룹 임직원 2만여명 대상 정시 퇴근 및 문화공연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스마트 컬쳐 데이'를 실시할 예정이다.
앞서 현대차는 2013년 11월 한국 현대미술의 세계화 및 대중화를 위해 국립현대미술관에 10년간 총 120억원을 후원하며 매년 1명의 작가를 선정해 최고 수준의 전시를 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정진행 현대차그룹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임직원이 '문화가 있는 날'에 동참하고 더불어 문화소외계층에게도 '문화가 있는 날'이 확산될 수 있도록 이동형 공연 차량 제공을 비롯해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다양한 문화예술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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